무등일보

<기고> '한국 섬 진흥원' 목포 유치를 적극 환영한다

입력 2021.04.13. 17:40 수정 2021.04.14. 20:01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정광호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장
정광호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장.

'한국 섬 진흥원'(이하 섬 진흥원) 설립지역 공모 결과 목포시가 최종 선정됐다.전남도민 전체가 축하할 쾌거다. 목포시를 선택해 준 중앙부처 관계자들께 감사하고 유치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 준 전남지사, 지역 국회의원 등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등의 노고에도 찬사를 보내드린다.

어떤 사람들은 전남도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한 귀결이 아니냐? 라고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목포시를 비롯한 전국 4개 시·도, 6개 시·군은 마지막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섬 진흥원을 유치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전남도와 기초지자체, 지역 정치권, 전남도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은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 무엇보다 가장 먼저 유치를 선언했던'신안군의 통 큰 양보'덕분에 단일 후보가 된 목포시로 힘을 모을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

또한 전남지사를 시작으로 섬 주민이 직접 유치에 참여한'전남도민 동행 릴레이', 전남도와 서남권 지자체의 공동 유치 건의문 발표, 16개 지자체로 구성된 전남어촌지역시장군수협의회의 목포 유치 지지 성명 발표, 전남도의회의 목포 유치 지지 성명서 발표 등 모든 이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이 함께 했다.

전남도는 전국 섬의 65% 이상인 2천165개의 섬과 지자체 가운데 가장 긴 6천743km의 해안선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과 함께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사)한국섬재단 등과 같은 전국에서 섬과 관련된 기관이 가장 많아 인적·물적 네트워크가 갖추어진 유일한 지역이다. 2015년부터 섬진흥원 설립 필요성을 알리기 시작해왔으며 전국 최초로 그 설립 방안을 제시하는 등 일찍부터 섬의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섬과 함께 사는 방법을 준비해 왔다.

그동안 섬은 고립의 상징으로만 여긴 탓에 육지에 비해 소외되고 낙후된 것이 사실이다. 현재 섬 지역은 생활 인프라 부족, 지역주민 삶의 질 불만족과 함께 인구 유출, 정주여건 낙후화, 고령화 심화라는 악순환에 처해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섬 지역의 접근성 향상과 관광 수요 증대, 섬 지역민의 자족기반을 높이는 다양한 사업들이 전개되어야 한다. 해상교통 수단과 기반시설 구축 등 직·간접 지원을 위한 섬만의 차별화된 정책 도입 등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섬이 4번째로 많은 국가임에도 섬 개발과 보존을 위한 정책 연구 등 역할을 담당할 전문 연구기관이 없었다. 이와 달리 이웃 나라인 중국과 일본 등은 이미 섬 관련 연구소 등을 설립하여 자국 내 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향상시키고 섬 주민들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등 세부적인 재정지원과 일원화된 정책지원 등을 다각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만시지탄이지만 정부가 섬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흩어져 있던 섬 정책을 통합하여 섬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섬 진흥원을 설립하게 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섬 진흥원은 전국 3천300여 개의 섬이 갖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하고 섬을 한반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킬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섬 진흥원 설립은 나 홀로 점점이 떠있는 섬들을 바다와 육지를 잇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징검다리는 모든 것을 이어주는 존재이다.'한국 섬 진흥원'이 섬의 문화, 산업, 자원 등 섬이 가진 새로운 가능성을 발굴해 떠오르는 샛별처럼 밤하늘에 반짝반짝 빛나는 별빛처럼 모두가 아름답게 느끼는 은하수처럼 섬이 거듭나는 징검다리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