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내일부터 백신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자가격리 완화 등 검토"

입력 2021.04.14. 13:30 댓글 0개
소위 '백신 여권'으로 불려
블록체인으로 위·변조 방지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지난 13일 오전 서울 중구 충무스포츠센터에 마련된 중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뒤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를 타고 있다. 2021.04.1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오는 15일부터 소위 '백신 여권'으로 불리는 코로나19 백신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이 시작한다.

당국은 증명서를 통해 현재 14일인 자가격리 기간을 단축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1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백신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계획을 발표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예방접종 사실을 질병관리청장,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예방접종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전자 문서다.

백신 여권은 전 세계적으로 정해진 용어는 아니지만 통상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 PCR 음성확인서 ▲코로나19 확진 후 회복 증명서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간 정부는 예방접종도우미·정부 24에서 출력 또는 전자 문서 지갑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통해 증명서의 위·변조를 원천적으로 방지하고, 최소의 개인 정보를 활용해 코로나19 접종 사실을 인증하는 등 종이 증명서의 단점을 보완했다.

이번에 개통되는 전자 증명서는 위·변조를 방지하고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분산 신원인증(DID) 기술을 적용했다.

질병관리청이 직접 운영하는 블록체인에는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의 진위 여부 확인을 위한 공개키 정보만 기록하고,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는 보관하지 않도록 구현했다.

또한 블록체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질병관리청,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국가 정보자원관리원 및 한국 보건 의료 정보원 등 4개 기관에 블록체인의 정보 저장소 5개를 분산·설치했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오후 1시30분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민간 벤처기업인 블록체인 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체 개발 및 특허 출원한 합의 알고리즘 등을 이번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에 적용하기로 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의 발급 및 인증 애플리케이션(앱)은 오는 15일 오전 0시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전자출입 명부 방식과 동일하게 QR로 간편 인증이 가능하다. 질병관리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 예방접종 완료자 등을 고려해 자가격리 완화 등에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위·변조 사례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등 종이 증명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진했다"라며 "접종자의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