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 '평동 준공업개발 특정감사' 안하나 못하나

입력 2021.04.14. 11:45 댓글 4개
반재신 시의원 요구에 시 "아직 계획 없어"
시의회 행정조사권 발동 배수진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사업. (사진=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배상현 기자 = 졸속추진과 특혜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광주 광산구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에 대해 광주시가 특정감사를 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이 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특정감사를 요구했고 감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행정조사권 발동 배수진을 친 상태다.

14일 광주시와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열린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반재신 광주시의원은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특정감사를 요구했다.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사업은 140만㎡ 부지 중 21만㎡에 한류 콘텐츠시설을 조성하고 나머지 공간에 8600세대의 아파트를 짓는 것으로 지난 3월 3일 개발사업자로 현대엔지니어링컨소시엄을 선정했다.

반 의원은 컨소시엄내 한류콘텐츠시설 조성사업자가 급조된데다, 사업을 감당할 만한 평가가 제대로 됐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또 컨소시엄에 참여한 일부 건설사가 계획안을 만들고 연구 용역비를 부담하는 등의 특혜 주장을 제기됐다.

반 의원은 사업 취소와 함께 특정감사를 요구하며 시가 특정감사를 하지 않을 경우 의회 자체적으로 행정조사권 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이용섭 시장은 "연예기획사의 참여가 불확실하고 사업자 계획상 아파트 건설 물량이 지나치게 많다"며 "대형연예기획사의 확실한 참여나 사업자가 아파트 건설 물량을 줄이지 않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원칙을 밝혔다.

하지만, 광주시가 이 사업에 대해 특정감사를 한다는 소리는 들리지 않고 있다.

광주시감사위원회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 사업에 대해 특정감사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의 개발 원칙을 확인하기 위해서 특정감사 등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지만, 소극적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특정감사를 하지 못하는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의회 한 의원은 "특정감사를 통해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특히 불법적인 것이 확인될 경우 파장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감사를 머뭇거릴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의 특정감사 여부를 기다리는 시의회는 행정조사권 발동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시가 특정감사를 하지 않을 경우 시의회 행정조사를 통해 의혹들을 밝히겠다는 의지다.

광주시가 논란이 되는 평동 준공업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특정감사를 할지, 시의회 행정조사를 받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