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행정편의주의 엄중 문책" 광주시장, 또 작심 발언

입력 2021.04.13. 11:29 댓글 5개
이용섭 시장, 확대간부회의에서 "잘못된 관행 답습 안타깝다"
'투기 오명' 평동준공업지역, '오락가락' 중앙공원 1지구 겨냥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이용섭 광주시장이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회 공직자 혁신교육에 강사로 나서 '광주 혁신, 대한민국의 미래로 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2018.09.03 (사진=광주시 제공)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앞으로 비혁신적 업무행태에 대해서는 상응하는 책임을 묻겠다."

'혁신 전도사'를 자임해온 이용섭 광주시장이 행정편의주의를 겨냥, 작심한 듯 한 달만에 또 다시 경고성 발언을 쏟아냈다.

이 시장은 13일 화요간부회의 당부말씀을 통해 정부 예산 확보와 공정·투명한 근무평정, 5개 자치구와의 소통행정의 중요성 등을 강조한 뒤 "마지막으로 직원과 간부들에게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이라며 '행정편의주의 타파'를 강조했다.

그는 "(취임 후) 2년10개월을 되돌아 보면 어느 한 순간도 편한 날이 없었고 지금 이 순간도 많은 도전을 받는 위기의 순간이고 조그만 실수와 오류도 용납되지 않는 엄중한 환경"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보다 치밀하고 정교하게 업무를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그동안 직원과 간부들을 믿고 업무를 펴왔고, 특히 개발사업에 대해선 일체의 부적절한 개입이나 간섭을 배제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소신껏 시정을 펼치도록 했으며, 이 원칙은 한 번도 깨진 적이 없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며 평소 소신을 피력한 뒤 일부 직원들의 '비혁신적 행태'를 질타했다.

이 시장은 "최근 평동준공업지역과 민간공원 특례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과 관련해 일부 직원들이 잘못된 관행을 답습하며 행정편의 위주로 일을 처리하거나 원칙 준수에 소홀한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며 "그동안 누누이 혁신을 강조해 왔음에도 일부에서 여전히 잘못된 관행을 계속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다"고 말했다.

그런 뒤 "앞으로 잘못된 관행을 답습하거나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사업 추진에 장애가 되는 비혁신적 행태에 대해서는 반드시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16일 같은 자리에서 "정책과 사업 추진에 있어서 행정편의주의적 관행에 따라 전문성, 공정성, 투명성을 훼손하거나 과정과 절차를 경시하는 사례는 없어야 한다"며 "이를 어길 경우 담당자는 물론이고 국장과 과장에게도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지 한 달 만이다.

이날 발언은 '탈선한 기차', '투기 온상'이라는 오명과 의혹에 휩싸인 평동준공업지역 도시개발과 사업자 내분, 오락가락 행정 등으로 바람 잘 날 없는 중앙공원 1지구 민간 특례사업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받아들여져, 시가 얽힌 실타래와 각종 의혹을 말끔하게 해소할 수 있을 지 '이용섭표 혁신 행정'이 실험대에 오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5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