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세월호 진실·기억전승, 정부 책임 막중하다

입력 2021.04.12. 16:14 수정 2021.04.12. 19:21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수백명의 어린 생명들을 눈뜨고 바다에 수장시키고도 반성은 없는가. 팽목항의 외로운 컨테이너 4동으로 남은 2021년 세월호 7주기가 묻는다. 진실규명이라할 책임자 처벌은 유야무야되고, 아이들을 기억하고자 하는 유족과 국민적 염원은 정부의 무책임으로 또 다른 상처로 기록되고 있다. 무고한 국민 희생에도 반성이나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사회는 야만국가에 다름 아니다.

올해는 선상추모식도 열리지 못했다. 당초 진도군 병풍도 앞바다 참사해역에서 11일 진행됐어야 했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이 추모식에 쓰일 배를 세월호 당시 사령부가 지휘했던, 구조에 활용되지 못해 유족에게는 상처뿐인 '3009함'을 준비한 것이다.

이같은 무지와 반인권적 작태는 곳곳에서 나타난다. 유일한 기억의 공간인 팽목항 컨테이너는 사라질 위기다. 이 일대에 초대형 진도 연안여객선터미널 공사가 한창이다. 보존 계획도 없다. 세월호 추모공간이 들어설 국민해양안전관은 옛 팽목항에서 떨어진 곳에 건립된다. 추모시설이 참사 현장에 건립돼야 한다는 유족과 시민단체의 건의는 묵살됐다. '국립세월호생명기억관(가칭)'은 논의조차 잊혀졌다. 당초대로라면 올해 기본계획에 착수해 2028년 개관예정이다. 허나 기초단계라할 세월호 소유권 확보도 못한 상태다.

진상규명도 국민정서와 배치된다. 20분이면 갈 소방헬기를 이용 못하게 하고 소방정으로 이송, 숨지게 한 '임경빈군 구조 방기'를 포함해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에 요청한 17건 중 13건이 '무죄'와 '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다.

여기에 생업을 포기하고 구조에 참여했던 진도군민들을 포함한 국민적 참여에 대한 국가의 무지과 무관심은, 피해자들간 갈등이라는 또 다른 참사를 유발하고 있다.

국가 폭력, 혹은 무능과 무지에 의한 참사는 1980년 광주 한번으로도 참혹하다. 41년 세월에도 진실에 다가서기 어려운, 견고한 반진실의 카르텔을 수백의 어린 죽음과 그 유족인 국민에게 다시 강요할 것인가. 촛불이 피워낸 정부에서조차 이 지경이라면 아픈 가슴 어디가서 달랠 것인가. 국가의 7주기 기념사를 기다린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