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접종률 1%대인데···전문가들, 백신여권 "성급하다" 우려

입력 2021.04.02. 00:12 댓글 0개
정세균 총리 "이달 내 백신여권 인증앱 개통"
중국·이스라엘·미국 시범운영…일본·EU 예고
전문가들 "논의 필요하지만 백신접종이 먼저"
변이 바이러스·백신 효능 격차·유효기간 문제
[인천공항=뉴시스] 박미소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막혔던 인천-우한 노선 항공 운항이 재개된 1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서 우한행 항공기가 이륙하고 있다. 2020.09.16.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게 국내외 여행을 허용하는 '백신 여권' 도입을 공식화했다. 그러나 방역 당국이 변이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주력하고, 백신 접종률이 아직 낮은 상황에서 성급한 발표란 지적이 제기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 여권 혹은 그린카드를 도입해야 접종을 한 사람들이 일상의 회복을 체감할 수 있다"며 "이달 안에 인증 애플리케이션을 공식 개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방역 당국과 관계부처를 향해 "국제적인 백신 여권 도입 논의에도 적극 참여해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국내외를 오갈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현재 백신 여권은 중국, 이스라엘, 미국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일본과 유럽연합(EU) 등이 도입을 예고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침체된 여행업을 되살리고 기업인 해외 활동도 가능해질 거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백신 여권 도입이 필요하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며 우려를 표했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낸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는 "백신을 맞은 나라 간의 교류를 위해 상호호혜 원칙에 맞게 증명서를 발급하는 건 필요하다"면서도 "(접종 후) 아직 항체가 생기지 않은 사람이나 항체 유효기간이 지난 사람도 증명서를 갖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아직 전 국민 중에 겨우 1% 정도밖에 백신을 맞지 않았다. 빨리 백신을 더 구해 접종률을 높이는 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01. kmx1105@newsis.com

변이 바이러스 유입, 백신별 효능 격차, 백신 유효기간 등 해결해야 할 문제도 산적해 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현실적으로 우리나라는 접종률이 1.7%대밖에 안 된다. 이스라엘처럼 접종률이 60%로 높은 나라에 비해 아직 멀었다"며 "한 번 접종만으로도 감염을 거의 완벽하게 예방하는 황열병 접종 증명서는 일종의 백신여권 기능을 할 수 있지만, 코로나19 백신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1일 0시 기준 한국의 인구대비 백신 1차 접종률은 1.69%, 이스라엘은 60.5%다.

김 교수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효과가 제각각이다. 과연 접종이 면역력을 완전하게 보장하느냐, 얼마나 지속되느냐의 문제도 있다"며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게 되면 여태까지 맞은 백신이 리셋된다"고 설명했다.

최근 방역 당국은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김 교수는 "가뜩이나 지금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지고 있는데 이런 발표가 긴장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국내 만 75세 이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1일 대구 중구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별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화이자 백신을 맞고 있다. 2021.04.01. lmy@newsis.com

방역 당국에 따르면, 백신 여권 어플리케이션이 개통돼도 실제 사용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일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의 타 국가 간 공동활용 여부는 논의 시작 단계"라고 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도 "아직 백신여권 관련 명확한 지침이 없으며, 현재 백신 여권이나 해외 입국자 관리 방안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지침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남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백신 여권이라고 할 때는 국제적으로 통용이 돼야 하는데, 이 부분은 국제 사회의 논의가 전제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백신 여권 관련 지침과 어플리케이션 개통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