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해빙무드' 광주-전남 통합 논의 재개 '청신호'

입력 2021.04.01. 11:06 댓글 3개
전남도의회 삭감 용역비 2억원 6월 추경서 부활 `초읽기'
[나주=뉴시스] 이용섭 광주시장(오른쪽)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31일 나주시 빛가람동 광주전남연구원에서 만나 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 출범에 대한 공동 환영문 발표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전남도 제공) 2021.03.3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배상현 기자 = 공항이전 문제로 첨예한 갈등을 보였던 광주시와 전남도가 3개월만에 해빙무드가 조성되면서 올스톱 됐던 시·도 통합 논의도 재개될 전망이다.

1일 광주지역 정·관계에 따르면 지난해 광주시가 광주공항을 조건없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겠다는 약속을 번복하고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하면서 전남도가 반발, 시·도 통합 논의가 수면아래로 가라앉았다.

당시 광주시는 시·도통합을 위한 연구용역비 2억원을 책정했지만, 전남도의회가 광주시의 약속번복에 반발, 도가 책정한 예산 2억원을 전액 삭감해 용역 준비단계부터 올스톱됐다.

하지만, 광주시가 지난달 30일 공항 이전 논의 중단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며 시·도 관계 회복을 위한 화해의 손을 먼저 내밀었고 전남도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하루 뒤인 지난 31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범정부 차원의 상설협의체를 4월 중 구성하겠고 밝혔고, 시·도지사도 회동을 갖고 공항 논의를 정상화시켰다.3개월만에 화해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다.

이에따라 그동안 중단됐던 시·도통합 논의를 위한 첫 단추인 연구용역도 재개될 전망이다.

당장 전남도의회에서 삭감된 연구용역비 2억원의 부활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전남도는 6월 추경에 용역비를 반영할 예정으로 의회와 적극적인 협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키를 쥐고 있는 전남도의회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은 "지난해 연말 광주시의 광주 민간공항 이전 약속 번복에 대해 의원들이 반발이 컸고 예산을 삭감했지만, 시의 사과가 있으면 언제라도 예산을 세울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면서 "시가 유감을 표명한 만큼 집행부가 예산을 반영하면 의회도 수용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연구용역비 부활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오는 6월부터 중단된 시·도통합 연구용역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시·도는 용역을 위한 실무진 가동을 먼저 할 것으로 보인다.

시·도 통합 용역이 본격화되면 대구·경북과 같은 시·도행정통합 방식과 부산·울산·경남의 메가시티, 해외 통합 사례 등이 연구 대상으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도는 용역기간 1년 뒤 용역결과의 검토·준비 기간 6개월을 거쳐 시·도 통합 공론화위원회에 붙일 예정이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군공항 이전 문제를 매개로 시·도지사가 상호 존중과 신뢰를 회복했다는 점에서 시·도통합 논의 역시 다시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용역비 2억원 반영이 최우선 과제이지만 실무진은 본격적으로 머리를 맞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