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누리호 연소시험 성공" 우주 강국 도약

입력 2021.03.25. 20:22 댓글 0개
"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우리 땅에서 발사"
[고흥=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열린 ‘누리호 종합연소시험 참관 및 대한민국 우주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2021.03.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1단의 최종 종합 연소시험이 성공한 것과 관련해 "이제 우리도 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우리 땅에서 발사할 수 있게 됐다"며 기쁨을 표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오늘 우리는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마지막 종합연소시험에 성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축을 울린다는 말이 실감났다. 외나로도, 아름다운 해변으로 둘러싸인 '나로우주센터'에서 그야말로 지축이 울렸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75톤급 4개의 로켓 엔진에서 연소가 이뤄지는 125초 동안 엄청난 증기가 뿜어나왔고, 땅을 울리는 굉음과 진동이 1370m 떨어진 참관 지점까지 고스란히 전해졌다"고 전했다.

이어 "모두가 함께 초를 재는 조마조마하고 긴장된 마음으로 연소시험의 성공을 지켜보았다"며 "로켓 발사체는 기술 이전을 해 주지 않기 때문에 300여 기업이 참여하여 순 우리기술로 이룬 쾌거다. 이제 우리도 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우리 땅에서 발사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는 위성 분야에서는 세계 7위 정도의 수준을 가지고 있는데, 이제 발사체의 자립에 있어서도 세계 7위의 수준을 갖추게 됐다"며 "세계 7대 우주 강국, 아직은 낯설게 느껴지는 우리의 꿈이 이렇게 쑥쑥 자라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 가지 소감을 더한다면, 혹시 연소시험이 연기되거나 실패할지도 몰라서 세 가지 버전의 연설문을 준비해갔다"며 "성공 버전으로 연설할 수 있어서 더욱 기분 좋았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