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LH 의혹' 정부조사 7명 내사···2명 국수본서 직접 맡아

입력 2021.03.14. 14:51 댓글 0개
경찰 "근무지 등 관할 고려해 배당"
국수본 중대범죄수사과서 2명 조사
경기남부경찰청 3명·전북경찰청 1명등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최근 논란이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땅투기 의혹 관련, 정부합동조사단(합조단)이 추가로 확인한 '투기 의심자' 7명에 대해 경찰이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14일 파악됐다.

이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국토교통부에서 수사 의뢰를 받은 20명 중 7명에 대한 추가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 2일 일부 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을 제기했고, LH 현직 직원 13명 등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투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등을 전수조사한 합조단은 지난 11일 "민변과 참여연대에서 제기한 투기 의심 사례를 포함해 총 20명의 투기 의심자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앞서 시민단체들이 의혹을 제기했던 13명은 모두 현직 기준으로, 이후 합조단 전수조사를 통해 투기가 의심되는 현직 직원 7명이 추가로 확인됐다.

이날 국수본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수사 의뢰를 받은 20명 중 13명은 이미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수사 중인 상황"이라며 "다른 7명은 근무지 등 수사 관할을 고려해 국수본과 각 시·도경찰청 등으로 배당하고 내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국수본에 따르면 이날 배당된 7명 중 2명은 국수본 중대범죄수사과에서 직접 내사하기로 했다. 이 외에 경기남부경찰청에서 3명, 경기북부경찰청에서 1명, 전북경찰청에서 1명을 내사한다.

국수본 관계자는 국수본 중대범죄수사과에서 2명을 직접 맡은 이유를 "기존에 국수본에서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하던 내사 사건과 관련이 있어서 담당하게 됐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는 수사 기밀이라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2명 역시 LH 의혹과 관련성이 있어서 배당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사 대상자들 중 국수본에서 직접 조사하는 사례가 이 2명이 처음인지는 아직 확인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LH 의혹 관련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국수본은 수사 대상에 투기 대상자들의 가족 및 친척을 추가하고, 또 그들을 통한 차명 거래 가능성을 등을 추적하는 등 수사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국수본 고위관계자는 지난 12일 경찰청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에서 내사 및 수사 중인 인원이 100여명은 훨씬 넘는다"며 "이 중에는 공직자도 있고, 공무원도 있고, LH 직원도 있다"고 했다.

이어 "관계기관에 관련 자료들을 요청하고 검토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수사 대상에 반드시 가족 및 친척을 포함해서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k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