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주호영 "文대통령이 먼저 할 일은 LH투기 의혹 사과"

입력 2021.03.09. 10:26 댓글 0개
"LH 의혹 경찰 넣고 검찰 빠뜨릴 이유 없어"
"책임자 감싸기 한 변창흠 국토부 장관 해임"
"부동산투기조사 특위 구성…위원장 권성동"
"연합훈련 실기동 안해…文, 통수권자 맞나"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울·부산시장 후보 및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성진 문광호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대통령의 사과와 직접적 관리 책임자이자 나아가서 (의혹)감싸기까지 시도한 변창흠 국토부 장관의 해임이고, 국정조사"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말로는 LH투기 발본색원을 외치고 있지만 정작 상임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 개최에 불응하다가 마지 못해서 오늘에야 개최하고,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못들은 척 계속 침묵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셀프 조사, 물타기 조사로 눈 가리고 아웅하다가는 훨씬 더 큰 국민 분노를 자초하게 될 것"이라며 "4·7선거를 앞두고 있어서 이 사건의 투기 실태가 드러나면 국민적 분노가 일까봐 (의혹을) 덮으려고 하다가는 더 큰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를 중심으로 한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 설치를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합조단(정부합동조사단) 셀프조사 비판 끝에 경찰 특수본으로 범위를 넓히면서 검찰을 빠뜨릴 이유가 없다"며 검찰의 수사를 요구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당 차원에서 부동산투기 조사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했다고도 밝혔다. 특위 위원장은 4선 권성동 의원이 맡으며, 국회 국토위 야당 간사인 이헌승 의원을 비롯해 곽상도·윤한홍·송석준·김은혜·윤희숙·서범수 의원 등이 참여한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지난 8일부터 시작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서는 "이 정권 들어서 벌써 3년째 실제 기동훈련이 없다"며 "대통령이 직접 참관하고 국방부, 합참, 각 군 본부, 각군 작전사령부 등이 동원돼 백신 수송훈련도 하는데 국가안보 핵심인 한미 연합훈련이 전면전을 대비한 야외기동훈련을 생략한다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동맹체제에서 우리 군과 미군이 정례적인 훈련을 하면서 북한의 눈치를 3년째 보고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김정은이 최신예 전략무기를 동원한 대대적 열병식에서 핵무력을 기반으로 통일을 하겠다며 무력시위를 해도, 도리어 한미 연합훈련은 북한과 필요하면 협의할 수 있다는 문 대통령이 과연 대한민국의 국군 통수권자가 맞냐"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