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브라질 대법원, 룰라 부패혐의 유죄 파기···내년 대선 재출마 가능

입력 2021.03.09. 09:48 댓글 0개
여론조사서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에 크게 앞서
【쿠리치바(브라질)=AP/뉴시스】부패 혐의로 수감됐던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석방돼 브라질 쿠리치바의 연방 경찰시설에서 나와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룰라 전 대통령은 브라질 연방대법원이 '재판의 유죄 판결만으로 피고인을 수감하는 것은 위헌'으로 판결하면서 석방됐다. 룰라 전 대통령은 뇌물 수수 등 혐의로 2017년 1심에서 9년 6개월, 2심에서 12년 1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지난해 4월 쿠리치바 연방경찰 시설에 갇혔었다. 2019.11.09.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브라질 대법원이 8일(현지시간)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의 부패 혐의와 관련, 하급심의 유죄 판결을 파기하면서 룰라 전 대통령이 내년 대선에 출마할 수 있는 정치적 권리를 회복했다고 BBC와 프랑스24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2022년 브라질 대선에서 극우 포퓰리스트인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좌파 성향 룰라 전 대통령 간 맞대결이 성사될 길이 열린 것으로 보인다.

룰라 전 대통령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브라질 대통령을 지냈지만 2018년 부패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고, 2019년 말 석방됐었다.

에드손 파친 브라질 대법관은 이날 브라질 남부의 쿠리치바 법원은 룰라 전 대통령을 부패 혐의로 재판할 권한이 없다며 유죄 판결을 파기하고 수도 브라질리아 연방법원에서 재심 판결을 내려야 한다고 판결했다.

현지 언론들은 이러한 판결에 따라 룰라 전 대통령이 내년 대선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도전하기를 원한다면 선거에 출마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룰라 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우리가 법적 투쟁을 하는 동안 항상 옳았다는 것을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브라질 검찰은 이 같은 판결에 대해 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법원도 전원 합의체를 통해 이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룰라 전 대통령은 2018년 부패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그해 대선 출마가 막혔다. 2019년 말 출소했지만 전과가 있어 출마할 수 없었다.

75살의 룰라 전 대통령은 무죄를 주장하며 자신에 대한 소송은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브라질의 오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가 보도한 여론조사기관 Ipec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룰라 전 대통령은 내년 대선에 출마할 잠재적 후보 10명 가운데 보우소나루 대통령보다 더 높은 지지를 받은 유일한 후보였다. 룰라는 200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50%의 지지를 받아 38%의 보우소나루를 크게 앞섰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