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中, '백신여권' 도입에 "편리한 인원왕래 요구 절실"

입력 2021.03.08. 17:51 댓글 0개
백신여권, 전자판과 종이문서 2가지 형식 존재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 외교부가 ‘중국판 백신 여권’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내놓았다.

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자오리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세계 경제 회복이 시급하고 편리한 인원 왕래에 대한 요구도 더욱 절실해졌다”면서 “세계 경제회복을 추진하고 국가간 인원왕래에 편이를 제공하게 하기 위해 중국은 ‘국제여행건강증명(백신 여권)’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오 대변인은 또 “이 증명 도입은 코로나19 핵산 진단 결과를 보여주고 백신 접종 등 건강 정보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전자판과 종이문서 2가지 형식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해당 증명에는 보안된 QR코드가 포함돼 있고, 중국 측이 제공한 보안키로 코드내 정보를 읽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자오 대변인은 “중국은 상호간의 우려를 충분히 고려한 조건 하에 각국과 건강코드 상호인증체제를 마련하려 한다”면서 “중국은 해외 여행을 위해 편이를 제공하려 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인원 왕래를 위한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는 것을 추진하려 한다”고 전했다.

앞서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특별 기자회견에서 ‘춘먀오(春苗)행동’이라고 불리는 코로나19 백신 관련 계획을 발표하면서 ‘중국판 백신 여권’에 대해 언급했다.

왕 위원은 “시진핑 주석이 언급한 ‘건강 코드’ 상호 인증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중국판 국제여행건강증명전자문서(백신여권)’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충분히 지켜주는 전제하에 코로나19 진단검사와 백신 접종 관련 정보들을 상호인증하고 안전한 인원 교류를 순차적으로 추진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다수 언론들은 중국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백신 여권'을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는 증명서를 소지하고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 대해 격리를 면제해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주요 취지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