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지역 제조기업 디자인혁신 지원 본격화

입력 2021.03.08. 17:29 수정 2021.03.08. 17:29 댓글 0개
광주디자인진흥원, 참여기업 모집
30일 신청 마감…수출상담 등 지원
토요요 '우드카 테이블'

지역 제조기업의 디자인 혁신과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2021 광주 산업화디자인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

광주디자인진흥원(원장 위성호)은 오는 30일까지 '2021 광주 산업화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 제조기업과 디자인 전문회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광주시가 지원하고 광주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도 상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제조기업의 제품 개발과 상용화,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디자인진흥원은 지난해 산업화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IoT(사물인터넷)와 AI(인공지능) 등 4차 산업기술이 융합된 화장품 홈케어 디바이스 디자인 개발(㈜오지헬스케어) 등 15건의 선행디자인 및 양산화를 지원했다.

특히 양산화 지원을 통해 '휴대용 무선 초미립자 분사기'를 출시한 ㈜에스엠뿌레는 '코로나 19'로 보건소, 병원 등에 방역 및 소독기 납품이 증가하면서 큰 폭의 매출신장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에 광주디자인진흥원은 우수 기술을 보유한 지역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 개발에서 양산화, 마케팅 단계까지 전주기 지원을 통해 우수 제품의 시장창출 등 기업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지원 분야는 새로운 제품 컨셉을 제안하는 미래형 '선행 디자인 개발', 제조기업 우수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디자인 개발 지원', 지난해 개발된 디자인의 양산 지원 등이다. 특히 AI 및 에어가전 기술을 비롯해 포스트코로나, 스마트환경, 친환경, 저출산·고령화, 소외 계층 배려, 지속가능 분야 등의 제품 및 관련 제조기업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디자인 개발 지원'분야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중소·중견기업으로, 제조기업과 디자인 개발이 가능한 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신청해야 한다. '선행 디자인 개발'은 미래형 컨셉 디자인 개발이 가능한 디자인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각 사업의 참여기업은 디자인 개발 후 양산화를 전제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디자인진흥원은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평가위원회를 거쳐 선행디자인 분야 3천만원, 디자인 개발지원 분야는 3천800만원의 디자인 개발 및 목업 제작비 등을 각각 지원한다.

디자인진흥원은 선정된 지원과제를 대상으로 전문가 기술자문, 지식재산권 출원과 함께 연차적으로 양산 및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한다.

특히 오는 9월 개막하는 202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와 연계해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 지원 등도 병행한다.

위성호 원장은 "산업화디자인프로젝트가 제품의 부가가치와 매출 향상, 수출 등 중소기업 혁신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지역 기업 및 우수 제품의 시장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디자인 개발 지원, 마케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