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계림동 주거 취약시설에 49억 투입

입력 2021.03.04. 15:48 수정 2021.03.04. 15:48 댓글 0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선정
보행환경 개선·어울림센터 등 설치
광주 동구 계림동 649번지 일대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사진은 조감도.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대상에 광주 동구 계림동 649번지 일원이 선정됐다고 4일 광주시가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동구 계림동 649번지 일원은 광주역에서 백운광장까지 이어지는 폐선부지 내 숲길인 '푸른길공원'의 시작점에 있는 마을이다. 오랜 슬럼화로 불량주택이 많아 주거생활환경이 취약한 지역 중 한 곳이다.

공모 선정에 따라 광주시는 2024년까지 국비 35억원을 포함한 총 4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주거지 내 주차장 설치, 노후 슬레이트 지붕개량, 가로등 및 폐쇄회로(CC)-TV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 주민 소통공간인 어울림센터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토교통부 등을 방문하며 지역의 취약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개선책을 사업계획에 반영했다. 특히 철저한 1차 서면평가에 이어 2차 현장평가에도 참석해 도심 속 취약한 환경을 개선해야 하는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한 결과 광역시 가운데서는 부산과 함께 유일하게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시는 자평했다.

이상배 광주시 도시재생국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사회적 약자가 밀집된 지역의 생활인프라가 확충되고, 노후화된 건축물, 재해위험 등 안전문제 해소 등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현정기자 doit85@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