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바이든 "외교관에 北 문제 권한 부여···핵 위협 감소 추구"

입력 2021.03.04. 12:43 댓글 0개
"북한·이란, 美 동맹·파트너 위협…판도 뒤집을 기술 추구"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일 백악관 다이닝룸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2021.03.04.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향후 북한 문제와 관련해 외교관에게 권한을 부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백악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국가 안보 전략 잠정 지침' 문건에서 이런 의향을 밝혔다. 문건은 24쪽 분량으로, 글로벌 안보 지형과 미국의 국가 안보 우선 순위를 다룬다.

바이든 대통령은 해당 문건에서 세계 권력 분포의 변화와 새로이 제기되는 위협을 거론하며 북한을 언급했다.

그는 "이란과 북한 등은 미국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를 위협하고 지역적 안정성에 도전하며 계속 판도를 뒤집을 역량과 기술을 추구한다"라고 지적했다.

또 미국의 비확산 활동 지도력 복원으로 핵 무기 위협을 줄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런 취지로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 등의 핵활동에 원칙적 외교를 추구하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함께 북핵 문제에 관해 한국, 일본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핵분열·방사성 물질 제재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문건에서 한국과 함께 호주, 일본 동맹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현대화와 이들 동맹에 대한 투자를 공언했다.

문건은 이들을 포함한 미국의 글로벌 동맹 및 파트너십을 미국의 가장 전략적인 자산으로 규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