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무단횡단 경고·공기정화 버스정류장···스마트시티 23곳 선정

입력 2021.03.04. 11:00 댓글 0개
국토부, 공유주차·수요응답버스 등 7개 솔루션 보급
지자체, 2~3개 솔루션 선택해 도시문제 해결
(제공 = 국토교통부) 2021.03.04.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국토교통부는 우수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확산·보급하기 위한 '스마트챌린지 솔루션 확산사업' 대상지로 서울 구로구 등 전국 23곳의 도시를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는 ▲서울 구로·동작·중구 ▲부산 남구 ▲대구 달서· 동구 ▲인천 서구 ▲광주 남구 ▲경기 광명·구리·성남·수원·평택 ▲강원 춘천·태백 ▲충북 충주 ▲충남 논산·홍성 ▲전북 김제 ▲전남 여수 ▲경북 영주 ▲경남 밀양·진주다.

지난 1월12일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을 공모한 결과, 90곳의 도시가 지원해 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번에 선정된 23곳의 도시에는 총 7개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보급된다. 스마트폴, 스마트 버스정류장, 스마트 횡단보도, 전기안전 모니터링, 공유주차, 수요응답버스, 자율항행드론 등이다.

각 지자체는 교통안전 향상, 범죄예방 등 지역 내 도시문제 해결에 필요한 2~3개의 솔루션을 선택해 적용하게 된다.

대구 달서구는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은 지역에서 무단횡단을 하는 어린이에게 경고방송을 하고, 횡단보도 내 어린이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솔루션을 도입한다.

경기 구리시 등은 도시지역의 미세먼지, 버스 매연 등 오염된 공기의 정화, 버스도착 정보 제공, 범죄 안심벨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구현한다.

충북 충주시 등에서는 농촌지역 고령자가 폭염·혹한에도 쾌적한 환경에서 대기(냉·난방)할 수 있도록 스마트 마을버스 정류장을 계획했고, 서울 중구는 시내에 부족한 주차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차장 탐색 시간을 줄이고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공유주차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서울 동작·구로구는 공공 와이파이 제공, 경기 광명시는 노인과 여성 1인가구 비율이 높은 지역에 CCTV 설치, 전북 김제시는 화재발생을 초기에 감지할 수 있는 통합 화재 안전 모니터링 체계를 구현한다.

솔루션 확산사업에 선정된 기초지자체는 솔루션별 전문가 기술지원을 통해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상반기 내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전날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스마트거래, 무선충전거치대, 자율주행 경비로봇 무인경비 서비스 등 7건의 실증사업이 스마트시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제11회 국가스마트도시 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됐다.

국토부 최임락 도시정책관은 "앞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것에 주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솔루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성장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arch1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