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박근혜 정부 세월호 일지 조작', 민주당 대 한국당 입장 엇갈려

입력 2017.10.12. 18:15 수정 2017.10.12. 18:45 댓글 0개

청와대가 12일 공개한 ‘박근혜 정부 세월호 일지 조작’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면적 재조사 및 진실규명을 외친 반면 자유한국당은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세월호 특조위, 헌법재판소 판결과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에 이르기까지 박근혜 정부는 국민과 세월호 유가족을 기망해온 것”이라며 “전면적인 재조사가 필요하다. 특히 국회에서의 위증 혐의에 대해서도 엄격히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 김관진 전 안보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와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이주영 전 해수부장관 등의 책임 또한 무겁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7시간의 흔적을 조작하고,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국가위기관리 지침을 변경하는 술수나 부리는 박근혜 정부의 도덕성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대통령 보고 시점을 30분이나 늦춰 조작한 사실은 300여명의 생명을 살릴 당시 1분 1초의 골든타임을 생각할 때 분노가 치민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억울하게 숨진 수 백 명의 원혼의 넋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가 세월호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또 다시 청와대 캐비닛에서 전 정부의 문건이 발견됐다고 한다”며 “이“가슴 아픈 세월호에 대한 정치적 이용은 이제 그만둘 때도 되지 않았냐”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도대체 어디서 그 많은 문건들이 나오는지 이제는 국민들이 그걸 의아해하고 있다”며 “또 전 정부 문건에 대한 이런 식의 공개는 국가기록물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이 부분을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행동하는 것이 법과 원칙을 준수해야 하는 청와대의 행동 방식으로 맞냐”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오늘은 정권교체 이후 국정감사 첫 날”이라며 “그 국감 첫 날에 지난달에 발견됐다던 문건까지 들고 비서실장이 이례적으로 언론 앞에 서는 그 절박성은 어디서 기인한 것이냐”며 “한국당은 국감 기간을 통해 전 정부 문건에 집착할 수밖에 없는 현 정부의 문제점들을 국민들께 상세히 알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문제는 반드시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대통령의 지시도, 컨트롤 타워도 없어 참사가 더욱 커진 것에 대한 책임 역시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은 박정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수사기관의 엄격한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