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北, 3·1절 맞아 "일제의 만고죄악, 철저히 계산할 것"

입력 2021.03.01. 10:23 댓글 0개
"3·1 인민봉기, 민족의 자주권 찾기 위한 애국투쟁"
"일제, 항쟁을 야수적으로 탄압하는 만행 저질러"
[서울=뉴시스]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6일 김일성광장에서 제8차 조선노동당 당대회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방청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고 17일 보도했다. 2021.01.18. (사진=노동신문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북한이 102주년 3·1절을 맞아 일제 식민지 항일 운동 탄압을 비판하며, 대일 비난 수위를 높였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실장인 위광남 부교수와의 대담 기사를 통해 "강도 일제를 반대하는 3·1 인민봉기가 일어난 때로부터 102년이 됐다"며 "3·1 인민봉기는 우리나라 민족해방 투쟁사에 자기의 뚜렷한 자욱을 남긴 전민족적 반일 항쟁으로서 오늘도 전체 조선 인민의 기억 속에 역력히 남아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3·1 인민봉기는 일제에게 빼앗긴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되찾기 위한 애국 투쟁이었다"며 "그러나 일제는 우리 인민의 정의로운 항쟁을 야수적으로 탄압하는 극악한 범죄적 만행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문은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우리 인민은 3·1 인민 봉기자들을 비롯해 나라의 자주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위한 정의의 투쟁에 나섰던 애국자들과 혁명가들을 잔인하게 학살하고 식민지통치 기간 수많은 청장년들을 노예로 만들고 살해한 일제의 만고죄악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철저히 계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 부교수는 대담에서 "3·1 인민봉기는 평화적인 시위였지만 일제는 완전무장한 침략무력을 동원했다"며 "평양에서 시위가 일어나자 일제 헌병과 경찰은 총출동해 현장에서 평화적 시위자들에 대한 폭행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많은 지역들에서 놈들은 총칼로 시위 군중을 야수적으로 탄압했다"며 "3월3일 안주에서는 일본헌병대 40~50명이 총을 쏘고 검을 휘두르며 사람들을 죽였다. 시위가 벌어진 모든 지역에서 일제 침략군과 헌병, 경찰들은 평화적 시위군중에게 무차별적인 사격을 가했고, 각종 흉기를 휘둘러 남녀노소 없이 잔인한 방법으로 학살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일제식민지통치 40여 년간에 수많은 조선 사람들이 살육 당해지만 1년밖에 안 되는 짧은 기간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학살당하기는 처음이었다"며 "일제야말로 조선 민족 말살을 국책으로 삼고 저들의 식민지통치 유지를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살인귀 무리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