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전남도, 작은 섬 주민 정주여건 등 복지 확대

입력 2021.03.01. 08:09 댓글 0개
올해 고흥·완도·신안 7개 섬 지원
[완도=뉴시스] 완도 금당 비견도.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맹대환 기자 = 전남도는 도내 소규모 섬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인구 감소와 무인화 추세에 있는 작은 섬들은 경제논리, 큰 섬 위주의 지원정책으로 소외 받아 왔다.

전남도는 전국 최초로 지난 2016년부터 20인 이하 작은 섬에 대한 지원정책인 '작은 섬, 큰 기쁨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섬 주민들이 겪는 가장 큰 불편사항인 도배·장판 교체와 고장난 가전제품 및 보일러 수리, 먹는 식수(샘) 정비, 이·미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지원 대상은 ▲고흥군 수락도(15명), 진지도(5명), ▲완도군 장구도(4명), 대제원도(5명), ▲신안군 소기점도(7명), 매도(13명), 소악도(14명) 등 총 3개군 7개(63명) 섬이다.

전남도는 그동안 재정 형편 등으로 인해 인구 수에 따라 복지 및 주민편의 시설 등에 차이를 뒀으나 앞으로 도서지역 시·군과 함께 작은 섬 주민 생활에 필요한 복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김충남 전남도 섬해양정책과장은 “도내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 작은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펼치겠다”며 “외로운 섬 주민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온기를 불어넣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