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당국 "코백스 AZ백신, 5월까지 210만2400회분 공급 예정"뉴시스
- [속보] 백신접종 이상반응 51건 늘어 207건···아나필락시스 의심 3건뉴시스
- [속보] <고침> 윤석열 "검수완박은 부패 판치는 것···헌법 위배"뉴시스
- [속보] 개학 첫날 서울 학생 4명 확진···19명 추가 감염뉴시스
- [속보] 정부 "새치기 백신 접종 요양병원, 위탁계약 해지·고발 검토"뉴시스
- [속보] 질병청 "50대 기저질환 사망자, 피해조사반 예방접종 인과성 평가 실시"뉴시스
- [속보] 정부 "백신접종증명서 입국자 대응 방안 검토"뉴시스
- [속보] 정부 "지난 주말 이동량 12.7% 증가···3차 유행 전 작년 11월 수준"뉴시스
- [속보] 정부 "유행 완전히 끝나지 않아, 긴장 이완시 재확산 우려"뉴시스
- [속보] 정부 "예방접종 거부시 긴급체포·AZ백신 65세 효능 8% 등 허위·조작정보 대응 강화"뉴시스
26일 요양병원 부터 접종…1만4000여명 분 확보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방역당국과 경찰이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방역당국은 "10명 접종 분량의 1개의 백신을 버리지 않고 모두 사용 할 수 있도록 동선 등 꼼꼼하게 일정을 짜야 할 것 같다"고 평가했다.
광주시 방역당국과 경찰은 23일 오전 광주 남구 봉선동 소화누리 요양시설 지하 강당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의료진이 요양병원을 방문해 접종하는 것을 가정해 예진실부터 접종실, 접종 뒤 이상 반응 여부를 확인하는 30분 대기실, 응급치료 시설 장비 등이 갖춰진 공간에서 펼쳐졌다.
백신 접종에 동의한 1번 환자가 들어서자 방역복을 갖춰입은 요원은 발열 여부를 확인 한 뒤 예진표를 작성했다.
또 접종대상자를 의사가 있는 예진실로 안내했으며 감기 등 이상 증상이 있는지 등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체크했다.

특별한 증상이 없음을 진단한 의사는 접종대상자를 접종실로 안내했으며 간호사의 2차 문진이 이뤄진 뒤 접종이 이뤄졌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접종대상자는 밖으로 나가지 않고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30분대기실'로 옮겨져 대기했다.
대기를 하던 중 접종대상자는 호흡곤란과 가슴 답답함을 호소하며 쓰러졌다. 의료진은 환자를 임시응급실 침대에 눕힌 뒤 응급처지를 시행했다.
이어 대기하고 있던 119구급차량으로 환자를 옮겨 종합병원으로 이송했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군 당국이 백신을 보건소 등에 운송하는 모의훈련이 북구보건소에 1차례 펼쳐졌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실제 접종에서 실수를 최소화 하기 위해 모의훈련을 실시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1개의 샘플에 10명이 맞을 수 있는 양이 들어있는데 시간을 지체할 경우 3~4명 분량만 사용하고 폐기할 수 있어 손실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꼼꼼하게 일정을 짜야 할 것 같다"며 "사전 동의를 받아 접종 대상자 명단을 확보했기 때문에 10명 단위로 묶어 접종이 빨리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의를 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지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은 26일 부터 요양병원 65세미만 입원환자와 종사자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1분기 접종 대상 기관 148개소 1만956명 중 1만351명(94.5%)이 동의했다.
백신은 25일 1만4200명, 26일 1만1000여명 접종이 가능한 분량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산정공공주택지구, 어떻게 바뀌나..
- 2'500만원까지 지급' 4차지원금···누가·언제·얼마 받나..
- 3광주 유일 승하차 1만명 '금남로4가' 맛집은?..
- 4광주시, 공무직 직원 통합 채용···투명성·공정성 강화 ..
- 5"어떻게 1억원 이상 차이나?···"순천 송보파인빌아파트 분양전..
- 6'곳곳에 지뢰' 광주서 노면홈 발생, 100여 대 피해 ..
- 7신문지 깔지 마시고···광주 찐 삼겹살 맛집으로!..
- 8'중앙1·첨단3·방직공장까지' 개발지역서 갈등..
- 9새벽 산월동 정전에 주민 900여명 추위 꽁꽁..
- 10나주시 "대학 진학 축하금 지급한다"···전남 최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