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표원, '탄소중립 표준 전략' 만든다···민관 협의회 열려

입력 2021.02.22. 11:00 댓글 0개
포스코·현대오일뱅크 등 기업 참여
저탄소 기술 등 연말까지 전략 수립
[세종=뉴시스]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사진=뉴시스DB)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탄소중립 표준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와 신시장 창출을 위해 민관 협업 체계를 가동한다고 22일 밝혔다.

국표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이런 내용을 논의하기 위한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협의회 킥오프 회의'를 열었다.

이 협의회는 올해 말까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수립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산업별 저탄소 기술 구현 방법과 시험 평가 기준 등이 담길 예정이다.

회의에는 공동위원장인 이상훈 국표원 원장,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와 포스코, 현대오일뱅크, 삼표, 서광공업, 고려대, 우석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표준협회,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등 14개 기업·기관이 참석했다.

이들은 탄소중립 표준화 동향과 필요성을 공유하고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 기업인 포스코, 현대오일뱅크, 삼표, 서광공업은 그린수소 등 대체연료 사용, 소재 재활용, 생산 구조 전환, 공정 효율 향상 등 표준화 관련 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은 가정용전기기 효율 향상과 스마트미터를 통한 에너지 빅데이터 표준화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소재·부품 관련 과제 발굴에 나선다.

이외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분산형 전력망 구축, 에너지저장장치, 수소·전기차 등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탄소발자국, 소재 재사용 등을 관련 과제로 제안하기로 했다.

정 대표는 "탄소중립은 기업이 추구해온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등과는 다른 도전으로 기술 개발에 앞서 표준이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최근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본격적으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 기술의 국제 표준화가 더욱 절실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