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연내 지역민 70% 집단면역, 준비에 만전을

입력 2021.02.14. 17:43 수정 2021.02.14. 20:05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코로나19 백신 국내 첫 접종이 이달 말로 다가오면서 지역차원의 대응과 준비가 바빠졌다. 광주시와 전남도 방역당국은 연내 지역민 70%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지역 백신 접종과 관련한 최종 점검에 나섰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호남권역예방접종센터는 광주이스포츠경기장인 조선대병원 해오름관에 마련됐다. 호남 권역에 우선적으로 배정될 코로나19 백신 물량은 4천명 분으로 코로나 확진자를 치료하는 광주·전남지역 병원 의료진이 1차 대상이다.

광주와 전남·북, 제주 등 지역거점전담병원, 감염병전담병원, 중증환자치료병상, 생활치료센터 등이 포함된다. 광주는 조선대병원·전남대병원·빛고을전남대병원·소방학교생활관·헤아림요양병원·보훈병원 등 6개소다. 전남은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순천·강진·목포의료원, 국립나주병원 등 13곳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역의 확산세를 걱정했음인지 최근 조선대병원을 방문, 호남권역예방접종센터 준비 사항을 점검했다. 전 장관은 예방 접종 시행 과정을 살펴보고 의료인력 운영현황 등을 보고 받으며 치밀한 계획 수립으로 차질없는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장 점검에 앞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호남권 의료기관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백신접종 방안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기도 했다.

광주시는 이달 코로나19 의료진 우선 접종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코로나19 확진자와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까지 확대한다. 이어 2분기(4~6월) 65세 이상 노인, 3분기(7~9월) 18~64세 성인 등의 순서로 백신 접종을 마칠 예정이다.

전남도도 3월까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입소자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 근무 의료인,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 5만7천명을 우선 접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코로나 19의 무서운 전파력과 치명률 때문에 백신은 현재까지 유일한 안전판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도 방역당국이 연내 70% 집단면역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국가차원에서 백신확보 속도가 빨라지면 접종시기는 더 빨라질 수도 있다. 백신 관리와 안전교육, 접종 인력 확보 등 행정상 철저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때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