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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코로나19 학교현장에서 희망교실로 답하다
입력 2021.01.18. 17:24 수정 2021.02.14. 20:04 댓글 0개코로나라는 단어가 우리의 일상을 바꿔버린 2020년, 3월에 모든 학교 계획을 세울 때만 해도 코로나19가 이리 오래갈지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그래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우리의 일상을 되찾겠거니 했다. 그러나 생전 처음 접하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거쳐 5월에서야 등교개학은 시작되었고, 온라인수업과 대면 수업이 병행되는 가운데 학생들과의 소통은 갈수록 더 큰 고민으로 다가왔다.
'20여년을 모둠수업을 실시해오고 있었는데,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그것도 시험대열로 앉은 학생들과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하나?', '기초부진 학생들의 학습은 어떻게 진행해야 학습결손을 줄일 수 있을까?', '2학기가 되었는데도 마스크를 벗은 채 식사하는 학생의 맨(?) 얼굴이 너무나도 낯선 우리의 거리는 어떻게 좁혀야 하나?'
코로나로 인해 일주일에 하루 또는 이틀, 아이들이 등교하는 날이면 담임으로서 전달사항을 쏟아내고, 수업과 수행평가를 한 번에 해결하려 달려드는 내 모습이 흡사 뜨거운 불속으로 날아드는 불나방 같다 여겨져 피식 웃음이 나왔다. 5일 같은 하루나 이틀을 보내면 학생이나 교사나 모두 녹초가 되는 기분이다.
그러나 코로나19라는 힘든 터널에서 광주희망교실은 우리 아이들과 나에게 따뜻한 희망의 빛이 되고 있다. 광주희망교실을 통해 학생들과의 '적은 수 단위 게릴라 만남'을 자주 하는 것이 소통과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온라인수업이 진행되는 날 학생 수 7~8명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짜장면 데이트'를 가졌다. 짜장면을 먹으며 가정에서의 생활습관과 온라인 학습의 어려움, 중학교 3학년인 만큼 진로와 관련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었다. 그 중 한 학생은 가정환경이 여의치 않아 그룹 홈에서 생활하는데, 함께 지내는 3명의 동생들과 맨날 먹어도 배가 고프다는 이야기를 우스개처럼 할 때는 마음이 너무 아팠었다.
나중에 이 학생에게 희망교실 카드로 치킨을 앱으로 선물했더니 인증사진이라며 옹기종기 모여앉아 맛있게 먹고 있는 사진을 보내줘서 이내 마음이 따뜻해졌다. 희망교실 정서프로그램으로 진행한 '짜장면 데이트'는 교사와 학생의 교감의 끈을 놓지 않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었다.
기초가 부진한 3명의 학생들은 역시 온라인 수업이 실시되는 날 중 일주일에 하루 대면수업을 진행했다. 1학기에는 대학생 교육봉사 멘토와 함께 2~3차례 진행했고, 2학기는 방역과 시간을 맞추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 나와 학생들로만 진행하고 있다.
일주일마다 하루를 오전시간에 나온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 아이들은 성실하게 참여했다. 나 역시 다른 대면수업 없이 오롯이 이 친구들과 1시간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어서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함도 없고 보람도 큰 수업이었다.
수업 방식은 기본 개념 위주의 수학문제집을 사주고, 거꾸로 수업처럼 온라인 수업으로 미리 접했던 내용을 확인한 후 문제집을 통해 풀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수업은 아이들의 입에서 "벌써 끝났어요?", "시간이 빨리 가요"와 같은 말을 들을 수 있었고, 역시 공부란 천천히 기다려주고 함께 가면 결국은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평소 모둠수업을 통해 학생들 끼리 배움이 일어나게 하고, 기초가 부족한 친구들은 또래 멘토-멘티 자율 수학동아리를 만들어 지도했다. 담임이 아닌 해는 희망교실 동아리로 연계하여 운영했다. 코로나 19로 접촉이 조심스러운 상태에서도 1대1 또래 멘토링은 계속 운영하고 있는데, 일주일에 하루 등교하는 날 점심시간을 이용한다.
올해는 희망교실을 학급으로 신청하여 동아리는 지원하지 않지만 꾸준히 운영을 하고 있다. 점심시간을 빼서 또 학습지도를 하기란 쉽지 않지만 학기 초 수학 상담을 신청한 학생의 말이 나에겐 촉진제가 되고 있다.
"선생님~ 저는 선생님 덕분에 살아있어요" '엥? 수학 상담을 하고 싶다더니 무슨 말이지?' 너무 감당이 안 되는 말이었다. 작년에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끌고 가주어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도 들고, 아직은 성적이 많이 오르지 않아 힘들지만 공부와 진로를 놓치지 않게 해주어 고맙다는 말이었다. 선생님은 모르시겠지만 작년에 모든 것이 답답하고 모든 것을 놓고 싶을 때 자신을 붙잡아주는 끈이었다는 말에 새삼 보람되고 뿌듯함을 느꼈다.
꾸준히 하면 자신도 잘할 수 있겠냐는 그 아이를 보며 '교사는 누군가의 미래를 어루만져주는 사람'이라는 말의 무게감이 다시 한 번 느껴졌다. 그래, 아이들과 함께 하는 이 모든 활동이 코로나19로도 막을 수 없는 우리의 희망교실, 희망학교이리라.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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