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뉴스

‘달궈진 나를 매질하라’

입력 2011.04.07. 00:00 댓글 0개
롯데갤러리 창작지원 ‘이재칠 전’

 무른 것들은 모두 보내고 단단함만 남았다. 세상의 풍상을 모두 겪어내고 몸안의 눈물 한 방울까지 모두 내어 보낸 상태. 그래서 더 이상 변할 것 없는, 더 이상 물러설 것 없는 상태. 그런 경지에서라면 어떤 흔들림도 없겠다.
 이재칠 작가는 말라 비틀어진 ‘명태(북어)’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다. ‘명태(북어)’들은 부릅뜬 두 눈으로 말한다. “달궈진 나를 매질하라.”
 롯데갤러리 광주점에서 올해 창작지원전의 첫 번째 초대로 이재칠 작가의 개인전을 마련했다. 18일까지다.
 작가의 이번 전시는 2000년에 열렸던 첫 개인전 이후 10년 만에 갖는 작품전으로 회화작품 40여 점을 선보인다. 첫 개인전에서 ‘삶의 리얼리티 찾기’를 화두로 사람살이의 의미와 행복, 그리고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관련한 인간사의 단면을 가깝게 포착해냈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좀 달라진 작품세계를 볼 수 있다.
 작가는 ‘북어’를 그린다. 작가는 해풍에 말라 붙은 북어를 보며, 육신이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살아 숨쉬는 듯한 강한 눈빛이 인상적이었다고 했다. 강한 눈빛은 그의 그림에서 다시 살아난다.
 그리고 발언한다. 일종의 우화 같다. 짤막 짤막하게 붙은 글들은 삶에 대한 은유다. ‘가시같은 봄이 살점을 꿴다’ ‘달을 버리고 눈을 뽑다’ ‘달을 삼키고 혀를 뽑다’ ‘달궈진 나를 매질하라’ ‘어머니의 칼’….
 눈을 부릅뜬 북어처럼 작가는 화려한 형식이나 기술을 구사하지 않는다. 크레파스를 사용한 드로잉 기법이다. 작가는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쉬운 재료’와 기법을 이야기한다. 대중적인 재료에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려 하는 작가의 의도는 형식보다 내용의 감동을 강조한다.
 “변화하는 모든 실체는 아름답다. ‘없어져 가는’ 해체와 소멸은 언뜻 무질서의 혼돈처럼 느낄 수 있겠고, 감성적 증원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그것이야말로 변화의 ‘자연스러운 본질’이며, 새로운 존재의 탄생과 생장을 위한 것이다.”
 이번 전시의 평론을 담당한 천승세(소설가·한국작가회의 고문)는 이재칠의 ‘북어’를 생명력의 은유로 해석한다.
 롯데갤러리는 “강한 선과 메시지로만 구성된 이재칠의 드로잉 작업은 내용 면에서 함축적인 에너지를 수반해야 하며, 그만큼 예리한 관점이 필요하다”며 “미끈하거나 혹은 장식적인 미감은 아니지만 작가의 관점이 순수하고 선명하게 드러나며, 회화 본연의 독해적 맛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형형한 눈빛의 북어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작가의 삶에 대한 태도와 같다. 해풍에 마른 육신, 그 한 가운데 벌겋게 닳아오르는 붉은 기운. ‘가슴에 남은 꽃 하나’ 품고 있는 북어처럼 가고 싶은 마음일 듯. 문의 062-221-1808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