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에 돛 올린 대한민국 AI전진기지

입력 2021.02.04. 17:59 수정 2021.02.04. 17:59 댓글 1개
첨단3지구 국가AI데이터센터 착수식
이 시장 “광주만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정부에 관련법 정비·집중 지원 등 건의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NHN㈜-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간 투자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우진 NHN㈜ 대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임차식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광주광역시 제공

대한민국 AI의 핵심 거점이 될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가 4일 착수식을 갖고 'AI 중심도시 광주'와 'AI 강국 대한민국'이란 담대한 여정을 본격 시작했다.

광주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AI산업융합사업단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꿈의 시작, 광주'라는 슬로건으로 '국가AI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을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축사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시대, 정보통신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시켜줄 전진기지가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참석해 '꿈의 시작, 광주'를 주제로 인공지능 광주시대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시장은 'AI 광주시대' 추진상황과 계획을 발표하고 "세계적 수준의 AI 집적단지를 조성해 광주가 AI 일등국가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광주에 조성되는 AI 산업융합집적단지는 거대한 데이터 댐과 세계적 수준의 컴퓨팅 자원, 창업·연구·인재 양성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대한민국의 AI 심장이 될 것이다"고 단언하며 "특히 광주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분야를 AI과 융복합시켜 광주만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시대발전을 선도하는 소명의식, 강한 문제의식과 도전정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창의성과 상상력이라는 광주시민들의 특별한 DNA가 세계적 수준의 AI집적단지와 결합돼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AI광주시대를 열고 AI일등국가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겠다"면서 정부에 데이터 기본법 제정 등 AI 관련법 정비와 규제완화, 집중적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날 광주시는 운영사인 NHN(주), AI산업융합사업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NHN은 2천100억원을 추가 투자해 ▲국내 최대 규모의 AI 데이터센터 구축 ▲광주AI R&D센터 구축 및 전문인력 채용 ▲NHN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AI 전문인력 양성 등에 협력키로 했다. NHN은 2023년 AI데이터센터 개통 전까지 자체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기업들에게 올해 4월부터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참석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정우진 NHN㈜ 대표,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정우진 NHN 대표는 "첨단 3지구에 국내 최대 규모인 88.5페타플롭스(PF)의 연산성능의 데이터센터 구축을 완료해 기업, 연구기관, 대학들의 AI 연구개발을 지원해나가는 한편 지역IT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역랑 있는 기업들을 계속해서 발굴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단3지구에 들어서는 국가 AI 융복합단지는 AI 데이터 댐, 국내 최고 수준의 컴퓨팅 자원, 창업·연구·인재양성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대한민국 AI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된다. 이중 국가AI데이터센터는 현재 운영 중인 국내 최대 시설보다 3배 이상 빠른 수준을 갖춘다.

주현정기자 doit85@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