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 본격화···"사람 중심 AI구현 앞장"

입력 2021.02.04. 14:02 댓글 0개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서울=뉴시스]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에 참석해 투자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2.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이어, 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 대학원 현판식을 개최했다.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는 2019년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의 주요과제로, 광주광역시 첨단 3지구에 인공지능에 필요한 데이터 등의 자원과 인프라가 집약된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 3939억원을 투자한다.

융복합단지의 핵심인프라인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연산량 88.5PF 규모로서, 대규모 데이터의 수집·축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도구와 인공지능 반도체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등, 세계적 기술과 혁신적 서비스를 창출할 거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착수를 계기로, 인공지능 인프라 구축과 인재양성, 지역 주력산업과 인공지능의 융합 등 인공지능 기반의 지역 혁신 노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착수식에서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기원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와 최기영 장관의 축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비전 발표에 이어, 인공지능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계획 발표와 광주시-민간사업자(NHN)의 투자협약 등이 진행됐다.

최 장관은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향한 혁신적 도전을 통해 광주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구현에 앞장서 달라"면서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성공이 곧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성공이라는 믿음으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4일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에 참석해 환담장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2.04. photo@newsis.com

이후 최 장관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공지능 고급·전문 인재양성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광주과기원을 방문해 인공지능 대학원 현판식에 참석했다.

광주과기원 인공지능대학원은 2019년 인공지능 대학원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지역 내 산업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확산하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매년 50명의 학생을 선발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박사급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자기주도형 교육과정 개설, 기업가정신 교육 및 산학 협력을 통한 인턴십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특화 산업인 헬스케어, 자동차, 에너지 등 3대 특화분야에 대한 융합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향후 조성될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고성능 데이터 센터 인프라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광주지역의 교육-연구-창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