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행정안전부뉴시스
- 세계신안보포럼 5일 개최···'신흥안보 위협 대응' 논의뉴시스
- 인천 선화동 사우나서 불···"연기흡입 고객 2명 병원이송"뉴시스
- 이광수 "장래희망은 깻잎"···왜?뉴시스
- 이종석 헌재소장 "재판 독립 원칙 지켜지도록 소임 다할 것"뉴시스
- 수원지법, '노조원 채용 강요' 민주노총 간부들 징역형 선고뉴시스
- "너 페미지"···서울고용청, '괴롭힘 만연' 게임업계 특별점검뉴시스
- 민주 "검사 2인 탄핵, 검찰 자정에 촉매제 되길"(종합)뉴시스
- 광주경제일자리재단, '경제+일자리 통합기관 비전 및 CI 공유회' 통해 새단장 나선다무등일보
- 검찰, '영풍제지 주가조작' 관련자 4명 추가 구속기소뉴시스
식수대 대신 물병…2.5단계시 1인당 1.8㎡ 면적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오는 3월 새 학기 학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급식으로 빵·떡과 같은 완제품, 조리·배식 시간을 단축한 특별식을 제공하려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전문가 지침이 나왔다.
학교 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사각으로 지적받는 급식실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학생과 1m 이상 거리를 두고 배식하고, 추가 배식 시 배식원이 1회용 용기나 세척·소독된 식판에 배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학교보건진흥원은 '코로나19 시대 학교급식과 영양·식생활 교육 자료 모음집'(자료집)을 개발해 오는 8일부터 관내 학교에 배포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자료집은 연세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진행한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학교급식 전문교육지원체계 구축 관련 연구'에서 전문가들이 제안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한 교육자료를 담았다.
코로나19 속 지난해 5월 순차 등교 초반에도 학교에선 여건에 따라 빵·떡과 같은 완제품(대체식), 조리·배식시간을 줄인 '간편식'을 제공해 왔다.
전문가들은 대체식과 간편식이라는 용어가 감염 확산 방지 차원에서 필요하지만 '영양적이지 못하다'는 부정적 인식이 있다고 보고 각각 위기준비식, 위기대응식으로 고쳐 부를 것을 권했다.
이를 반영해 자료집엔 빵·떡 등 완제품 위주의 위기준비식은 안전한 급식 운영 준비를 위해 1~3일간 제공하고, 조리·배식 시간을 줄인 위기대응식은 1~2주간 제공하며 영양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는 가정통신문을 소개했다.
급식실 근무자가 활용할 수 있는 학교 급식 공정별 주요 방역 관리 방안도 제시됐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학생간 간격을 1.8m 떨어뜨려야 하고, 거리두기 2.5단계 이상에선 1인당 1.8㎡ 면적을 두도록 하는 게 대표 사례다.
학생들이 지켜야 할 식사예절 예시 자료엔 식수대는 비말로 코로나19가 전파될 수 있어 사용을 금하고 개인 물병을 지참하도록 안내했다.
자료집 속 자세한 내용은 서울학교급식포털(food.sen.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ddobag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한전KDN, 에너지밸리 SW 경진대회 성료···ICT 인재 발굴 [나주=뉴시스] 나주혁신도시에 들어선 한전KDN 신사옥 전경. (사진=뉴시스DB)[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 한전KDN이 광주·전남지역 ICT(정보통신기술)분야 지역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 개최한 '2023 빛가람 에너지밸리 소프트웨어(SW) 작품 경진대회'에서 광주대와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팀이 각각 대상을 차지했다.1일 한전KDN에 따르면 이 대회는 ICT분야 우수 인력을 발굴하고 모범적인 산학협력 모델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다.올해 9회째를 맞은 가운데 지난달 29일 열린 대회는 참여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지난 8월 광주·전남 지역 70개교를 대상으로 대회공고와 홍보를 시작으로 10월초 47개 작품을 접수받았다.1차 서류심사를 통해 총 17팀(대학교 10팀·고교 7팀)을 선정하고 11월29일 2차 현장 작품. 프레젠테이션 발표 심사를 진행했다.이를 통해 대학교 부문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3팀과 고교 부문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등을 시상했다.영예의 대상 대학교 부문은 광주대학교 시네르바팀이, 고등학교 부문은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오트밀팀이 수상했다.대회 수상자들은 "경진대회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열정적 도전정신을 가지고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성,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재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한전KDN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에너지 정책에 적극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ICT를 선도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것은 미래 세대에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한전KDN의 성장 노하우를 적극 활용한 미래 에너지ICT 전문인재 양성으로 에너지 산사업과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전문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 · 광주시교육청, 세계인권선언 기념주간 운영···토크 콘서트 등 다채
- · 광주 노동·시민단체 "노조법·방송3법 거부권은 민심 외면···강력 규탄"
- · 전남도, '미래 수산 인재' 수산계고교생 자긍심 높여
- · "너 페미지"···서울고용청, '괴롭힘 만연' 게임업계 특별점검
- 1달리던 화물차서 떨어진 파이프에 치인 60대 자전거운전자 숨져..
- 2따뜻하게 바베큐 즐겨요 광주 도심 속 캠핑식당 어디? ..
- 3"50살 불륜은 모른 척 해라"···아내 치정 눈감은 남편..
- 4국토부 상업용부동산 조사에 국세청 임대차 정보 활용..
- 56개월 이내 병원 갔었다면···질환 구분 없이 비대면 진료 가능..
- 6불질러 극단 선택하려다 무서워 자수한 30대男 입건..
- 7트럭서 화물 쏟아져 자전거 운전자 숨져···50대 기사 입건..
- 8반지하 자취 20대女 "알바하다 냄새난다고 지적" 울분..
- 9"꿀잼광주, 무너지나?" Y프로젝트 예산 일부 상임위서 삭감..
- 10자승스님 입적 칠장사 감식···CCTV에 하얀 통 든 모습 찍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