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 초청된 G7서 '백신 여권' 발급 논의할까···유럽서 필요성 대두

입력 2021.01.28. 17:56 댓글 0개
[크로이던=AP/뉴시스]지난달 5일 영국 크로이던의 크로이던 대학병원에서 한 관계자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에게 나눠주는 확인증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의장국인 영국이 '백신 여권' 도입을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27일(현지시간) 영국에서 나왔다. 2021.01.28.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일반 접종이 시작된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백신 여권'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키프로스, 몰타 등은 이미 유럽연합(EU)에 여행객의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백신 여권을 발급해야 한다고 촉구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는 27일(현지시간) 보도된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6월 개최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의장국인 영국이 '백신 여권'의 표준화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한국을 G7 정상회의의 게스트 국가로 초청한 바 있다.

블레어 전 총리는 "존슨 총리가 이날 발표한 더 엄격한 국경 봉쇄는 백신 여권 없이는 사실상 해결하기 힘들다"며 "개인이 전 세계 어디를 여행하든 그들의 감염 유무를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검사 결과와 함께 개인이 접종한 백신의 세부 사항이 기입된 백신 여권 도입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블레어 전 총리는 백신 여권은 디지털 형태로 구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각국 정부가 국경에서 백신 여권의 QR코드를 확인해 개인의 백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다. 그는 종이로 된 문서의 경우 위조에 취약하다고 부연했다.

블레어 전 총리는 "백신 여권의 도입이 국가와 개인간 불평등을 도래할 수 있다"면서도 "피할 순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백신 여권이 도입됐다며 존슨 총리가 G7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표준을 결정하지 못한다면 상당한 혼란이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블레어 전 총리는 "모든 국가가 자체적인 백신 여권을 만든다면 더욱 혼란스럽고 관리가 어려워질 것이다. 또한 (기입된 정보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아이슬란드 보건부는 백신 접종을 마친 이들을 상대로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부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개인이 국경에서 이 증명서를 제시하면 다른 국가의 코로나19 방역 조치에서 면제받을 수 있도록" 조처하겠다고 말했다.

중동 국가 이스라엘도 내달 '그린 여권'이라는 이름으로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부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