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민정 "주호영, 文 부산 방문이 왜 탄핵사유? 이성 찾아야"뉴시스
- "공개될 보고서, 빈살만 왕세자가 카슈끄지 살해 '승인' 적시해"뉴시스
- 알렉스, SNS 사칭에 일침···"신사답게 일해 돈 벌길"뉴시스
-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합동토론···'토론평가단' 박형준 신뢰 뉴시스
- 최종건, 신임 호주대사와 면담···지역·국제무대 협력 논의뉴시스
- '하나은행·금투' 수장 바뀐다···카드 등 3사는 연임(종합)뉴시스
- 청주 2명 추가 확진···서울서 가족 접촉 후 n차 감염뉴시스
- WHO "만성 코로나 증상 주목"...10명중 하나, 12주 넘게 증세뉴시스
- '윌리엄스·맥컬러 더블더블' 인삼공사, SK 꺾고 공동 4위로뉴시스
- '하나은행·금투' 수장 바뀐다···박성호·이은형 추천뉴시스
우상호 "지역·세대·민족 혐오 민낯…일베 정치인"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시장이 지난 21대 총선 서울 광진을 지역구에서 패한 요인으로 '특정 지역 출신', '3040세대', '중국동포'를 꼽아 논란이 예상된다.
오 전 시장은 27일 보수 유튜브 채널인 '고성국TV'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총선에 대해 "원도, 한도 없이 뛰었는데 어려운 데인 줄 알고 갔지만 벽이 높다는 것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맞붙었다.
오 전 시장은 "그 지역이 특정 지역 출신이 많다는 것은 다 알고 있고, 무엇보다 30~40대가 많다. 젊은 신혼부부, 1인 가구 비율이 관악구 다음으로 높고 이분들이 민주당 지지층"이라고 했다.
'특정 지역 출신'은 서울 광진구에 호남 출향민이 많이 거주하는 점을 에둘러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 "조선족 귀화한 분들 몇 만 명이 산다. 양꼬치 거리에"라며 "이분들이 90% 이상 친 민주당 성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철옹성을 깨보겠다고 들어갔다가 간발의 차로 졌는데 변명하고 싶지 않다"며 "지명도가 있고 좀 센 사람이 거기 가서 붙으라 한 게 당의 방침이었고, 그걸 깨보고 싶었는데 죄송하게 됐다"고 했다.

이에 서울시장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 후보가 21대 총선 때 광진을에서 패배한 원인을 특정 지역 출신, 3040세대, 조선족 출신이 많았기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며 "제1야당 후보가 가진 지역 혐오, 세대 혐오, 민족 혐오의 민낯을 보았다"고 비판했다.
우 의원은 "자신의 패배는 전적으로 자신 때문"이라며 "잘되면 내 탓, 안 되면 남 탓 하는 왜곡된 엘리트주의가 혐오를 만나 더욱 볼썽사나워졌다"고 꼬집었다.
그는 "더군다나 서울은 대한민국의 그 어떤 곳보다도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갖고 있다. 이 다양성은 서울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동력이자 거름 역할을 해왔다"며 "혐오 의식으로 가득찼다는 것은 서울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이어 "이런 사람이 한때 서울시장이었으며, 이제 와 또다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며 "깨끗한 정치를 위해 만들었다는 '오세훈법'의 주인공이 어쩌다 일베 정치인으로 변질됐는지 개탄스럽다. 오세훈 후보는 이제라도 선동과 분열의 정치를 그만하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심상찮은 상무지구 콜센터발 확산세···어제 15명 확진..
- 2목포 병원서 의사·간호사 등 3명 확진···병원 폐쇄..
- 3[Weekend enjoy] 2월4주, 이번 주말에 뭐하지?..
- 4내달초 100여명 모집···GGM 연말까지 1천여명 채용..
- 5제일풍경채센트럴파크, 어느 동에 편입되나..
- 6[新재테크]"年 6% 이자주는 적금 고려해보세요"..
- 7부동산 중개보수 개편 TF 첫 회의···6~7월 최종안..
- 8'실거래가 띄우기' 조사 돌입 "의심사례 상당 포착"..
- 9백신 접종 후 사망시 4억3천여만원 보상금..
- 10'만취상태서 과속' 폐지 줍던 노인 숨지게 한 2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