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상돈 시장 "의왕역, GTX-C 정차 대상지로 입지 최적"

입력 2021.01.27. 19:10 댓글 0개
김상돈 시장, GTX-C 의왕역 정차 자문회의

[의왕=뉴시스] 박석희 기자 =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정차역 등을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결정키로 한 가운데 경기 의왕시가 지하철 1호선 의왕역 정차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27일 시는 이와 관련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회의에는 김상돈 시장을 비롯해 철도·교통 분야 교수 등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의왕역 추가 정차는 표정속도 및 소요시간 저하가 미미하며, 특히 기존의 경부선로를 공용하는 역 특성상 플랫폼 연장 및 환승 게이트 설치 등을 통해 최소의 사업비와 짧은 시공 기간으로 정차가 쉽게 가능하다고 했다.

시는 이번 자문회의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월암, 초평 공공주택지구 등 ‘2019 수도권 여객기 종점 통행량(O/D) 현행화’에 미반영된 각종 개발계획을 최신화해 민간사업자에 제공하기로 했다.

또 긴밀한 협의 과정을 거쳐 의왕역 정차 제안이 사업신청서에 포함될 수 있도록 상호 업무협약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사업신청서를 준비 중인 민간사업자에 의왕역 정차가 추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필요한 행정절차 이행을 사전에 완료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김상돈 시장은 “오늘 회의 결과를 토대로 16만 의왕 시민의 염원인 의왕역 확정이라는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청했다.

이어 “의왕역은 인근 공공택지 분양과 녹색 뉴딜을 주도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대학교, 현대자동차연구소, ㈜현대로템 등 미래성장 주도 기관 및 기업이 위치하는 등 최적지”라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민간사업자들도 이들 기관과 기업으로 인해 장래 교통 수요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될 것을 파악하고 있다"며 "추가 정차 대상지로 선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GTX-C노선 민간투자대상 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을 고시하고, 기존 10개의 정차역과 일정 기준을 충족할 경우 최대 3개의 정차역을 민간사업자가 제안해 추가로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민간사업자는 추가 정차역을 제안하기 위해서 전 구간 표정속도 시속 80km 이상, 삼성역 또는 청량리역까지의 소요 시간 30분 이내, 총사업비의 12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안하도록 했다.

한편 최근 국토교통부가 GTX-C노선의 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안산선 상록수역을 회차 노선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