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낙연 "학원 완화 요구에 미진"···학원계 "자존심 바닥에"

입력 2021.01.27. 18:36 댓글 0개
"학원도 조건부 수업 가능해졌지만 여러분 요구엔 미진"
"정부에 방역 형평성과 현장 적합성 마음 써달라 당부"
연합회 "유흥주점과 똑같은 고위험군 취급…성난 민심"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학원총연합회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훈 김남희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한국학원총연합회와의 간담회에서 조건부 수업 재개가 방역 형평성 차원에서 불충분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돕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손실보상 제도화 추진 의지도 확인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많은 업종이 고통을 겪고 피해를 입고 있다. 학원 쪽도 예외가 아닐 것"이라며 "그동안 업종마다 방역 형평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여기저기서 있었는데 학원 쪽도 마찬가지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주 부분적으로 집합금지가 완화돼 학원도 조건부 수업이 가능해졌지만 여러분의 요구에는 미진했을 것이다. 충분히 알고 있다"라며 "제가 엊그제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의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방역기준 거리두기를 조정할 때가 된다면 형평성과 현장 적합성을 특별히 마음 써달라고 당부드려, 앞으로 그런 노력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께서 재정 여건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손실보상 제도화 검토를 지시했는데 정부와 당이 잘 협조하겠다"라며 "그 이전에 여러분을 돕는 방안을 여러 가지로 검토하고 있지만 늘 현장의 수요에 대한 시차가 있고, 정도의 차이가 있어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런 현실을 여러분도 이해하리라 생각한다"라며 이해를 구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학원총연합회와의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7. photo@newsis.com

이유원 연합회 회장은 "지난 1년 폐원이 어마어마하게 속출했다"라며 "고위험군이라는 단어로 우리를 유흥주점과 똑같이 취급받게 한 경우도 있다. 학원이 이처럼 자괴감이 들고 자존심이 바닥에 떨어진 해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성난 민심을 추스를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수도권만 시간 제한이 오후 9시다. 비수도권은 오후 11시, 12시도 있다"라며 "시간 제한 부분을 오후 10시까지로 해줬으면 한다"라고 요청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n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