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 상원 공화당 다수, 트럼프 탄핵 '위헌' 투표···유죄평결 난망

입력 2021.01.27. 08:58 댓글 0개
랜드 폴, '탄핵 위헌 선언' 표결 요청…"민주당, 증오에 사로잡혀"
합헌 다수로 위헌 선언 요청은 기각…공화당선 5명만 '합헌' 투표
향후 심리서 유죄 평결 위한 '3분의 2' 충족 어려울 듯
[아나폴리스=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전용기 에어포스원 탑승에 앞서 고별 연설을 하고 있다. 2021.01.27.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미 상원 공화당 다수가 투표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퇴임 후 탄핵'이 위헌이라는 신호를 보냈다. 사실상 탄핵 유죄 평결이 난망한 것으로 해석된다.

의회전문매체 더힐과 NBC, CNN 등에 따르면 미 상원은 26일(현지시간) 랜드 폴 의원이 발의한 트럼프 전 대통령 상대 탄핵심리 '위헌 선언' 투표를 진행했다. 이날 표결은 오는 2월 둘째 주 시작될 상원 심리를 앞두고 유죄 평결 가능성 시험대로 해석됐다.

폴 의원은 이날 위헌 선언 표결을 요청하며 "이번 탄핵은 향후 국가를 분열시키기 위해 고안된 당파적 행동에 불과하다"라며 "국가의 통합을 주장하면서도 민간인 신분인 전직 대통령을 탄핵하는 행위는 통합에 반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폴 의원의 요청은 반대 55표 대 찬성 45표로 기각됐다. 그러나 공화당에서 압도적 다수가 폴 의원 쪽에 찬성표를 던졌다는 점에서, 사실상 트럼프 전 대통령 상대 두 번째 탄핵 심리가 유죄 평결로 마무리될 가능성은 작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미 상원은 민주당 48명 대 민주당 성향 무소속 2명, 공화당 50명으로 사실상 양당이 정확히 양분하고 있다. 여기에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상원 의장 역할을 하면서 민주당이 아슬아슬하게 과반 의결권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미 헌법상 탄핵 심리 유죄 평결을 내리려면 상원 3분의 2가 유죄에 표를 던져야 한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탄핵 합헌', 즉 '위헌 선언 반대'에 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은 총 5명에 불과하다. 탄핵 유죄 평결을 위한 공화당 이탈표가 부족한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앙숙으로 평가되는 밋 롬니 상원의원을 비롯해 벤 사세, 수전 콜린스, 리사 머카우스키, 팻 투미 의원 등 총 5명만이 공화당에서 이탈해 민주당 쪽과 함께했다.

이날 표결을 신청한 폴 의원은 "모든 정치인을 감옥에 보낼 거라면, 연설에서 비유적으로 '싸움'이라는 단어를 쓴 모든 정치인을 탄핵할 것인가"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 퇴임 후 탄핵을 추진한 민주당을 "증오에 사로잡혀 정상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앞서 민주당이 주도하는 미 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 극성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를 이유로 '내란 선동' 혐의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탄핵소추안은 전날인 25일 탄핵 매니저들이 상원에 전달했으며, 2월 둘째 주부터 심리가 시작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