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하태경·김미애 의원 "전 해운대서장 관사 절도사건 의혹 재수사해야"

입력 2021.01.26. 16:33 댓글 0개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현금과 황금 계급장이 분실된 부산 전 해운대경찰서장 관사 절도사건에 대해 국민의힘 하태경(해운대갑)·김미애(해운대을) 의원이 공동 성명을 내고 "경찰청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재수사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의원은 성명을 통해 "지난해 3월 당시 해운대경찰서장 관사에 도둑이 들었지만, 경찰서장은 물론 사건 처리를 담당한 과장·팀장급 경찰관 등 3명이 공전자기록 위작 혐의로 입건됐다"면서 "피해자를 서장이 아닌 가족으로 기록하고 도난품을 사실과 다르게 작성하는 등 형사사법정보시스템에 수사 정보를 허위로 입력하거나 이를 방조한 것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절도사건의 피해 당사자인 서장은 도둑맞은 물건은 물론 자신의 신분까지 숨기려고 했다"면서 "이후 경찰청은 국민 의혹이 집중된 현금 1300만원과 황금 계급장의 출처 등에 대해서는 제대로 수사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철저한 재수사를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면서 "시민들은 오거돈·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 정인이 학대 사망 사건, 이용구 차관 폭행 사건 등을 지켜보면서 경찰에 대한 불신이 상당하며,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 수사권은 강화되고 몸집도 커졌지만 이에 걸맞는 자격과 역량이 있는 지는 여전히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해 3월 경무관인 해운대경찰서장 관사에서 1300만원이 든 현금 봉투와 황금으로 만든 치안정감 계급장이 도난 당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출처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경찰청은 전 해운대경찰서장 등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절도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도난품 등 수사 정보를 허위로 입력하고, 이를 방조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당시 사건을 은폐 및 축소할 이유가 없으며, 수사 과정에도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