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도의회, 의장불신임안 상정으로 가나

입력 2021.01.25. 15:42 수정 2021.01.25. 15:42 댓글 0개
불신임안 철회 안될시 낼 본회의 안건 상정
본회의 전까지 조율…해결 가능성은 남아
김한종 의장 “철회 여부 상관없이 유감 표명”
전남도의회 전경.

사상 초유의 '의장 불신임안'논란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 전남도의회가 본회의에 의장 불신임안을 상정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불신임안을 제출한 의원들이 표결 강행 의지가 여전히 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의장단들도 빠른 사태 해결을 위해 올해 첫 회기인 26일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해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25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26일부터 2월 2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올해 첫 회기인 제349회 임시회를 연다.

새해 첫 본회의인 만큼 지사와 교육감의 업무보고가 예정돼 있으며 조례와 건의안 등 49건의 안건을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49건의 안건 외에도 지난 12월에 일부 의원들이 제출한 '의장 불신임 결의안'이 아직 상정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채 남아 있다.

불신임안 대상자인 김한종 의장은 불신임안 제출 의원들로부터 철회 등 다른 메시지가 없는 한 이번 본회의에 곧바로 불신임안 안건을 상정해 의원들의 판단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김 의장 측은 그동안 15명의 의원들이 서명·발의한 '의장 불신임 결의안'사유에 대해 7명의 변호사로부터 법리적 해석을 의뢰한 결과 '법적으로 사유가 되지 않는다'는 공통된 해석을 받았다며 이 같은 결과를 표결에 앞서 의원들에게 알리겠다는 입장이다.

김 의장은 "불신임안이 철회되지 않은 상황에서 상정하지 않으면 또다른 분란을 만들 가능성도 있는 데다 잘잘못을 떠나 빨리 처리하고 화합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며 "안건 상정 여부와는 별개로 본회의 마지막에 지금까지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불신임안을 제출했던 의원들은 "의장이 먼저 재발 방지 등 사과를 하면 불신임안을 철회하겠다"며 물러설 수 있는 명분을 먼저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 의원은 "의장의 사과를 보고 불신임안을 철회 하기로 했는데 먼저 철회를 하면 사과를 하겠다고 하면 우리에게 물러설 곳이 없게 만드는 것과 같지 않겠냐"며 "의장에게 무조건 공개 사과를 하라는 것도 아니다. 재발 방지만 먼저 약속한다면 나 역시 상정을 안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조건부 철회를 시사했다.

현재로서는 양측이 서로 먼저 사과 또는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협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는 점에서 극적인 해결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역시 본회의 상정 없이 자체 해결을 바라기는 마찬가지다.

본회의에 불신임안이 상정될 경우 징계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데다 '집안싸움'이라는 오명을 계속 안고 가야 하는 부담감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남도당 관계자는 "도당에서 직권으로 징계를 청원할 수 있는 절차는 없지만 당원이면 누구나 징계청원이 가능하다"며 "도의회 상황이 내부적으로 마무리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