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日자위대, 전국에 7개 전자전 거점 신설···중러 견제"

입력 2021.01.25. 12:40 댓글 0개
방위성 간부 "日 뒤쳐지고 있는게 현실"
"전자전 대응 강화 매우 중요 과제"
[사이타마=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28일 사이타마현 항공 자위대 이루마 기지를 방문해 항공사열식에 참석했다. 2020.11.30.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전자파를 사용해 상대의 통신기기 및 레이더를 방해해 공격을 무력화 하는 '전자전(電子戰) 부대' 거점을 전국에 7개 신설하기로 했다고 25일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전자전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3월 구마모토(熊本)시 소재 육상자위대건군주둔지를 시작으로 2021년도 말까지 1년 간 전국에 총 7개의 육상자위대 전자전 전문부대 거점을 신설할 방침이다.

특히 러시아는 물론 중국까지 염두에 둔 조치다. 주로 규슈(九州) 지역과 오키나와(沖縄), 홋카이도(北海道)에 배치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전자전 부대를 관리하는 '전자작전대'를 도쿄(東京)도 네리마(練馬)구 등 아사카(朝霞) 주둔지에 신설한다. 홋카이도 루모이(留萌)시 소재 루모이·나가사키(長崎) 현 사세보(佐世保) 시 사세보·가고시마(鹿児島) 현 아마미(奄美) 시 아마미·나하(那覇) 시 나하·오키나와 현 난조(南城) 시 지넨(知念)의 각 주둔지·분둔지에도 전자전 부대를 배치한다.

육상자위대의 전자전 요원은 2021년 말까지 450명 규모가 된다. 앞으로 더욱 늘릴 예정이다.

중국은 앞서 지난 2015년 전자전을 담당하는 전략지원부대를 신설하는 등 능력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침공 시 전자전과 사이버 공격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전에 나서기도 했다.

일본 방위성 간부는 통신에 "일본은 뒤쳐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전자전 대응) 강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8년 12월 각의(국무회의) 때 결정한 방위계획 대강과 중기방위력 정비계획에서 전자전 능력을 높일 방침을 내건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