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포근한 날씨 이어져···낮 최고 14~15도뉴시스
- 美 재무 "인플레이션? 그럴 일 없다···해결 수단 있어"(종합) 뉴시스
- "같이 성장하며 더나은 내일을"···삼성 女임직원들이 말하는 '다양성 가치'뉴시스
- '새치기 백신접종' 최대 200만원 벌금···역학조사방해 가중처벌뉴시스
- 추행 가해자에 그릇 휘둘러 상처···헌재 "정당방위 인정"뉴시스
- [오늘의 주요일정]국토교통부(3월9일 화요일)뉴시스
- "상장기업 여성 CEO 비중 꾸준히 늘었지만 여전히 3%대"뉴시스
- 서울시,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18곳 적발···영업정지·등록말소뉴시스
- 서울디자인재단,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대상에 '카운트리스 시티즈'뉴시스
- 롯데수퍼, 강원도 수미감자 사전예약판매뉴시스
전하이동도 수십배 개선한 2차원 유기 반도체 소재 합성
염화수소 도핑 때 뛰어난 전기전도성
'어드밴스트 머티어리얼스' 게재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실리콘 반도체를 대체할 전자소재로 주목받는 '유기 반도체'의 전하 이동도 수치를 최대치로 끌어올린 기술을 개발했다. 유기반도체는 돌돌 말리는 디스플레이나 입는 전자기기에 적합한 전자재료다. 관련 소자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백종범 교수팀이 방향족 고리화 반응을 통해 ‘C5N(시파이브엔) 2차원 유기 고분자 구조체’를 합성하는데 성공했다. 이 유기 고분자 구조체를 얇은 필름 형태로 만들어 반도체 트랜지스터 소자에 썼을 경우 전하이동도가 수십 배 이상 빨라졌다. 또 이 구조체에 염화수소를 도핑하면 전기전도도 또한 크게 높아져 전도성 물질로도 쓸 수 있다.
연구팀은 두 종류의 화학물질(HAB와 PTK)을 반응시켜 C5N 구조체를 얻었다. 이 구조체는 탄소로만 육각 고리를 이루는 그래핀과 달리 2차원 구조에 균일한 기공과 질소원자가 첨가돼 우수한 전하이동도를 가진다. 이제껏 보고된 유기반도체 전하이동도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개발된 2차원 물질의 고리 구조는 ‘방향족 고리화 반응’을 통해 얻어진 구조여서 매우 안정적이며 600도의 고온도 잘 견딘다.

뿐만 아니라 이 구조체는 기존의 전도성 고분자인 사슬형 폴리아닐린보다 우수한 전기전도도를 지니며 염화수소를 도핑하면 전도성이 140배 이상 향상돼 다용도 전도성 고분자로 쓸 수 있다.
유기반도체는 유연하고 가벼울뿐 아니라 낮은 공정비용, 물성 조절의 용이성 등 다양한 장점 때문에 무기물 실리콘 반도체를 대체할 소재로 최근 수십년 간 활발하게 연구 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기반도체는 기대치에 못 미치는 전하이동도 때문에 무기반도체 소재를 대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인 백종범 교수는 “2차원 고분자를 유기반도체 재료로 사용했을 때의 고질적 문제인 낮은 전하이동도를 극복했다”며 “앞으로 유기 반도체 소자 개발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오준학 교수 연구팀과 함께한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트 머티어리얼스'에 1월20일자로 게재됐다. 연구 수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리더연구자지원사업(창의연구)과 BK21 플러스사업, 우수과학연구센터(SRC), U-K 브랜드 육성사업(UNIST)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gorgeousk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Weekly Briefing]市, 부동산 실거래 조작 잡아낸다..
- 2"광주 시내버스 노선, 이렇게 바꾸자" 의견수렴..
- 3근대기록문화조사원, 중장년층 대상 500명 모집..
- 4'노마스크' 광주 콜센터 수퍼 전파 '현실로' ..
- 5이용섭 시장 "광주 산정지구, 공직자 투기 의혹 조사"..
- 6광주 사직공원이 동물원이던 시절을 아십니까..
- 7"1년을 기다렸다" 지금 가장 맛있는 '쭈꾸미'..
- 8휴일 광주 신규 확진자, 일주일만에 두자릿수..
- 9유흥·숙박업소 밀집한 서구 A동, 성범죄 광주 최다..
- 10콜센터 격리해제 전 무더기 양성···가족도 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