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낙연 "코로나 상처 회복하려면 재정의 적극적 역할 중요"

입력 2021.01.23. 11:14 댓글 0개
"민간의 연대 노력도 필요…이익공유 제안한 이유"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를 겪으며 우리 공동체는 여기저기 상처받고 있다. 우리는 그 상처를 회복하며 미래로 도약해야 한다"며 "재정의 적극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아프리카 반투족의 '우분투'는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는 뜻"이라며 "우리는 코로나를 겪으며 우분투를 체험했다. 나의 안전도 나 혼자서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런 마음으로 코로나를 선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전날인 22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기 때문에 재정상황, 재원여건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정책변수중 하나라는 점을 늘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한 데 대해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민간의 연대와 상생의 노력도 필요하다. 자발적 참여를 통한 사랑 나누기, 이익공유를 제가 제안드린 이유"라며 "우리가 방역에서 체험했던 '우분투'를 회복과 도약에서도 생각하자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플랫폼 기업단체들과 화상 간담회를 열어 그 취지와 내용을 설명드리고, 기업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런 소통을 계속하겠다"며 "플랫폼 기업들은 협력업체들과 이미 상생의 이익공유를 실천하고 있다. 감사드리며 그런 노력이 지속되고 확산되도록 인센티브를 제도적으로 강화하는 등 새로운 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hynot8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