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거래소, 공매도 특별감리팀 신설···"실시간 모니터링"

입력 2021.01.22. 18:43 댓글 0개
코로나 상황 맞춰 시장 운영 기능 강화
【서울=뉴시스】한국거래소 사옥 전경. 2019.9.20(사진=한국거래소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강수윤 기자 = 한국거래소가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과 사후 관리 전담하는 조직을 다음달 22일 신설한다.

거래소는 공매도 제도의 투명성 제고를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거래소는 특별감리팀을 신설해 점검 범위를 확대하고 점검 주기를 단축하는 등 공매도가 적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별감리팀은 무차입 공매도 등 불법 공매도, 업틱룰(공매도에 따른 가격 하락 방지를 위해 직전 가격 이하로 공매도 호가 제출을 금지하는 제도) 위반 등을 적발할 계획이다.

또 거래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코스닥 공시실무팀을 1개를 신설하고 각 시장본부에 시장운영지원 테스크포스(TF) 6곳을 설치한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을 고려해 대외업무 조직을 중심으로 11개 팀을 한시적으로 축소한다. 거래소 측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장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운영 조직 및 인력을 확충해 분산·순환 근무 등 비상 시장운영체계를 강화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부산 본사의 CCP와 거래정보저장소(TR) 부문 조직도 강화한다. TR사업실을 TR사업부로 승격시키고 올해 상반기 중 CCP 기능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을 추가로 시행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기능별 조직 개편 등을 추진해 한국거래소를 보다 효율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