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세균 "현재는 방역에 매진···당연히 정치로 돌아갈 것"

입력 2021.01.20. 09:57 댓글 0개
"文대통령, 사면 원칙적 말씀으로 현재 이슈 정리"
주호영 '文 사면 대상' 발언 비판…"그런 말 안돼"
"손실보상제, 文대통령과 공감대…적극 추진할 것"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향후 대권 출마 여부와 관련해 "저는 정치인이다. 당연히 정치로 돌아갈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전화 인터뷰에서 '코로나 방역이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인 뒤 대선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는 언론이나 정가에서의 분석이 있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정 총리는 또 "현재 제가 코로나19 (방역)과 싸우고 있다. 이 일에 매진하는 게 저의 현재 입장"이라면서도 "그 다음에 무엇을 하는가에 대해서는 제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현재에는 국무총리로서 주어진 역할인 코로나19 방역에 매진하겠다면서도 이후 행보에 여지를 두는 것으로 사실상 대권 도전 의사가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정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사면과 관련한 구상에 관해 "원칙적인 말씀을 했다. 현재는 이(사면) 이슈를 정리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미래에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라는 사회자의 거듭된 질문엔 "대통령의 사면권에 대해서 제가 왈가왈부 하지 않는 게 온당한 태도가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정 총리는 문 대통령도 시간이 지나면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취지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선 "그런 발언은 하면 안 된다"며 "야당의 대표가 조금 더 신중해야 한다. 그런 말은 (해서는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른 집합금지업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금 지급과는 별도로 손실보상을 해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취지에는 찬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경제활동을 금지시키거나 제한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천재지변하고는 다르다. 이런 상황에 대비한 법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며 "대통령과 공감대가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제도화를 적극 추진할 작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