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 총리 "정부, 방역에 모든 역량 집중···코로나19 극복 원년"

입력 2021.01.20. 09:07 댓글 0개
"첫 확진자 발생 1년…도전과 응전의 연속"
"치료제·백신 사용 땐 '희망의 봄' 앞당길 것"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우선은 방역에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탄탄한 방역만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을 하루빨리 되찾아 드리고, 상처를 조속히 치유해 드리는 일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렇게 밝힌 뒤 "올해가 코로나19 극복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지 꼭 1년이 되는 날"이라며 "돌이켜보면 지난 1년은 하루도 빠짐없이 '도전과 응전'의 연속이었다"고 지난 1년의 소회를 전했다.

그러면서도 "지난 1년은 위기 속에서 더 강해지는 우리의 모습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했다"며 "아직 싸움은 현재 진행형이지만 곧 치료제와 백신을 사용하게 되면 '희망의 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이 장기전으로 흐르면서 민생의 고통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국민의 일상은 뒤틀리고, 자영업자는 생계에 위협을 받고, 일자리를 잃고 실의에 빠진 분들도 많이 계신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이어 "많은 아이들이 학습과 돌봄 공백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며 "답답함이 우울과 분노로 이어지는 일도 빈번해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우리 국민의 건강뿐 아니라 삶 전체를 위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지역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은 인천시 옹진군과 전남 장흥군의 사례를 들며 "그 어떤 방역기준과 수칙도 '참여방역'의 힘을 능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며 "일상 곳곳에서 방역수칙의 빈틈없는 실천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