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설 민생대책 당정···"文대통령의 회복·포용·도약 진행 준비"

입력 2021.01.20. 08:44 댓글 0개
이낙연 "재정지원방안 정부서 미리 준비하길"
"설 선물보내기 제안…'택배 늦어도 괜찮아'도"
김태년 "긴급지원금 설 전 지급에 행정력 총동원"
홍남기 "공공·사회서비스 일자리 채용 앞당길 것"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0일 새해 첫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다가오는 설 민생안정 대책을 놓고 머리를 맞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서 올 한해를 회복, 포용, 도약의 해로 규정했는데, 세 가지가 모두 올 한해 안에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며 "그것을 위한 재정지원방안을 홍남기 부총리가 미리미리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또 "설부터 지급하려고 했던 재난지원금을 앞당겨서 설 이전에 거의 다 집행되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국민들의 반응은 몇 차례 재난지원금 지급의 경험이 쌓인 덕분인지 매우 신속해졌다는 반응이 많다. 수고한 덕분"이라고 사례했다.

그는 "우리 국민이 서로 사랑을 나누면서 어려운 시기를 넘어야겠다"며 "우선 선물보내기 운동을 추석 때 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확산돼 서로에게 마음을 전하고 골목상권에 온기가 전파됐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어 "우리가 선물보내기 운동을 제안하지만 그 뒤에서 씨름하는 분들이 있다. 택배 노동자들의 고통이 이만저만 아니다"라며 "지난번에 우리가 '설 선물 빨리 보내자. 늦게 와도 괜찮다고 하자' 캠페인을 시작했는데 확산되길 바란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설 전까지 긴급피해지원금 지급을 완료해달라"며 "설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생명줄과도 같다.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사각지대 집행을 완료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방역 최우선 정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이 중요하다"며 "전국 대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 연휴가 어떻게 보면 (코로나19) 3차 대유행 안정화의 마지막 고비가 될 텐데 백신접종이 본격화되기 전까지 설 명절 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다시 한번 당국에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파로 인한 농작물 작황 부진과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농축산물 (가격이) 오르고 있다. 설 명절 대응을 주문한다"며 "코로나 장기화와 계절적 요인으로 고용한파가 심각하다. 공공일자리 창출 등 기존 고용지원 정책을 대폭 확대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3차 긴급재난지원금 설 명절 이전 조기 지급도 거듭 강조했다.

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는 올해 위기극복과 경기회복 그리고 경제반등을 위해 연초부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오늘 논의하게 될 설 민생안정 대책도 (위기) 돌파력의 연장선상에 있다"면서 ▲방역친화적 국민 안전 우선 대응 ▲설맞이 서민생활 안정 지원 ▲경기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일자리·금융 패키지 지원 등의 4개 대책을 소개했다.

특히 민생지원과 관련해선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에 대한 신속한 지원은 물론 코로나 장기화와 한파를 감안해 취약계층 연탄 쿠폰지급 등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각별히 마련했다"며 "임금체불은 체납금 지급 시기 단축 등 패키지로 지원하고 (설 물가 대책으로) 핵심 성수품 긴급할당제를 적용하는 등 가격안정을 도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계 소득기반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근로장려금을 명절 전 조기지급하기로 계획하고 공공기관 선구매 체결도 당겨서 실행하기로 했다"며 "1, 2월의 고용사정 어려움을 감안해 직접일자리 104만개 중 70만명 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1사분기 안에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2만8000개 이상 채용할 수 있게 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