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정애 환경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탄소중립 등 정책 검증

입력 2021.01.20. 05:00 댓글 0개
가덕도 특별법 대표발의…환경 전문가 적절성 논란도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1.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여야는 20일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가진다.

국민의힘은 노동 운동가 출신인 한 후보자를 환경 전문가로 보기 어렵다며 자질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벼르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3선 중진 의원으로 당 내 정책위의장을 맡은 경험을 살려 '2050년 탄소중립' 정책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평가하고 있다.

청문요청안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총 12억3614만원의 재산을 신고 했다. 앞서 국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서를 통해선 2003년 다운계약서 작성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그는 "당시 부천시 중동 아파트를 매수할 때 대리인이 계약을 체결하면서 6750만원으로 취득했으나, 이보다 낮은 2250만원에 신고한 사실을 이번에 인지하게 됐다"고 답변했다.

여야는 한 후보자에 대해 신상 관련 의혹 제기보다 정책 검증에 질의를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그린뉴딜 정책, 탈원전 정책에 대한 후보자의 소신과 정책 구상도 검증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가덕도 특별법과 관련된 논란도 있다.

앞서 한 후보자는 21대 국회에서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 활동하며 가덕도 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골자로 하는 특별법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해당 개정안에 포함된 환경영향평가 간소화 절차가 환경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서 자질에 대한 문제도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해 한 후보자는 서면 답변서를 통해 "가덕도 신공항은 동남권의 물류비용 절감과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된다"며 "4대강 사업의 환경성을 지적한 것과 같이 가덕도 신공항도 환경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엄격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