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953회 로또 1등 '7, 9, 22, 27, 37, 42'···보너스 34뉴시스
- '김민준 데뷔골' 울산, 광주 1-0 꺾고 개막 2연승 행진(종합2보)뉴시스
- 與 "LH사태, 정권 명운 걸고 엄단"···野 "변창흠 사퇴하라"(종합)뉴시스
- 미얀마서 反군부시위 강제진압 지속···계엄령 선포 소문 ↑뉴시스
- 박용진 "LH 사태 정부 합동조사단서 국토부는 빠져야"뉴시스
- '장결희 PK 결승골' 평택시티즌, FA컵 2R 진출뉴시스
- SSG, 임시로 착용할 '인천군 유니폼' 공개뉴시스
- 정의당, 후보등록 마쳐···당대표에 여영국 사실상 '추대'뉴시스
- 광주FC, 홈 개막전 졌지만 잘 싸웠다무등일보
- 오리온, 23점차 대승 '3위 수성'···꼴찌 LG, 선두 KCC 격파(종합)뉴시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조 바이든 차기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을 하루 앞두고 이란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탈퇴한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준수를 촉구했다.
이란 국영 메흐르통신과 IRNA 통신에 따르면 알리 라비에이 이란 정부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JCPOA 자체에 주된 초점을 두고 있으며, 미 정부는 JCPOA 약속에 부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2018년 5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체결한 JCPOA 탈퇴를 선언했다. 이후 양국은 미 정부의 대규모 제재 복원 및 이란 정부의 합의 이행 축소로 긴장을 이어왔다. 이란혁명수비대의 미 무인기 격추 사건도 있었다.
라비에이 대변인은 바이든 당선인 취임으로 인한 정권 교체를 '사악한 트럼프 행정부의 종말'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이란에 대한 최대 압박 정책은 세계 역사에 영원한 수치가 됐다"라고 발언, 트럼프 행정부 대이란 정책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그는 "압박과 제재로 우리 국가가 지나친 요구를 따르도록 강제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이 국제법과 법적 의무를 존중해야 한다는 게 세계적인 요구"라며 "새 미 행정부는 이전 행정부의 오명에 선택적으로 보상을 줘선 안 된다"라고 했다.
그는 다만 "우리는 바이든 당선인으로부터 아무 메시지도 받지 못했다"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이후 JCPOA 복귀 및 이란과의 협상 재개를 시사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분양캘린더]힐스테이트광천 등 전국 3767가구 분양···견본주..
- 2'LH 투기 의혹'으로 불거진 '대토 보상'이 뭐길래..
- 3정기검사에서 복지센터직원 확진···광주·전남 7명 감염..
- 4광주서 코로나 확진자 반려동물 고양이 1차 양성판정..
- 581년생 미안함은 잠시 아끼고 숨겨요..
- 6전두환 차남 전재용씨 목회자의 길···신학대학원 진학..
- 7'6년 의무' 못지킨 경찰대 출신 조기퇴직자···5년간 71명..
- 8"서운해서 그랬다"···술먹고 정읍 내장사 대웅전에 불지른 승려..
- 9이낙연, 리더십 호평에도 지지율 하락 '숙제'..
- 102·4대책 후 매매수요 3주째 '감소'···집값 하락으로 이어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