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 27일 세계경제포럼 참석···경제 위기 대응 화상기조연설

입력 2021.01.19. 09:56 댓글 0개
WEF 초청 따라 참석…"韓, 방역에 모범 성과"
글로벌 기업 CEO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예정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7일 화상으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의 '한국 특별회의'에 참석한다. WEF 회원사 등 국제여론 주도층을 대상으로 글로벌 보건 및 경제 위기 대응 등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기조연설 뒤에는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힌 뒤 "한국 특별회의 참석은 WEF 초청에 따라 이뤄졌다"고 전했다.

WEF는 매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정례회의로 이른바 '다보스 포럼'으로 불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공식 대면 회의는 오는 5월 싱가포르에서 열린다. 대신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다보스 아젠다 주간'으로 정하고 행사를 치른다.

'신뢰 재건을 위한 중요한 해'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다보스 아젠다 주간'에서는 ▲지속가능하고 복원력 있는 경제 체제 구축 ▲책임있는 산업 전환 및 성장 ▲글로벌 공공재 보호 ▲4차 산업혁명 활용 ▲국제 및 지역 협력 강화 등을 의제로 논의한다.

WEF는 문 대통령뿐 아니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모디 인도 총리,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 베냐민 네탄야후 이스라엘 총리,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 등 10여 개국 정상에게 '국가별 특별회의' 참석을 위해 초청장을 보냈다.

WEF는 우리 측에 보낸 초청장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분야에서 모범적인 성과를 내고 있고, 한국판 뉴딜 정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반영하고 지속가능성과 사회안전망 구축 및 기후변화 대응까지 내실 있게 포괄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