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윤아, 발달장애 아들 민이 실종 경험 고백 '눈물'뉴시스
- 日 코로나 신규환자 이틀째 1000명대...누계 43만7천 넘어뉴시스
- 오리온의 한숨, 자존심 앞세우는 윌리엄스를 '어쩌나'뉴시스
- 김강훈母, '마우스' 아역배우 정신건강 논란에 "연기는 연기일뿐"뉴시스
- 이재명 "윤석열 사퇴 착잡해···공직 벗었으니 정치할 듯"뉴시스
- 진중권, 경찰조사 받아···장경욱 교수 "내 명예훼손" 고소뉴시스
- "적극 고용개선조치 강화, 직업훈련 등 후속대책이 더 중요"뉴시스
- 유엔 "미얀마 시위대 살인 멈추라···최소 54명 사망"(종합) 뉴시스
- '학폭 의혹' (여자)아이들 수진, 결국 활동 중단뉴시스
- '상습폭행 방조' 인천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 구속 기각 뉴시스
신조어 인식 설문조사도…완성 후 도서관 배부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교육 당국이 청소년들과 함께 '별다줄(별걸 다 줄인다)'과 같이 10대들이 쓰는 줄임말 표현을 소개하는 신조어 사전을 만든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은 오는 20일부터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 편찬 프로그램에 참여할 청소년 서포터즈 15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조어 사전 편찬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언어학 전문가와 함께 또래들이 사용하는 줄임말 표현과 같은 신조어를 분석하고 정리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사전을 만들면서 관심있는 주제의 수업을 듣고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과제는 사전에 대한 이해부터 신조어의 구성방식 정리하기, 분석하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제작 과정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해 또래 친구들의 신조어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착한 신조어' 만들어 보기 활동도 할 예정이다.
이들이 완성한 사전은 참여한 청소년 서포터즈 15명을 공동 저자로 등재한다. 서울시 내 학교 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서가에도 꽂히게 된다.
사전을 편찬하는 모든 과정은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 카카오톡 등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오는 2월20일부터 5월8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12차시에 걸쳐 활동한다.
신조어 사전 편찬에 관심있는 2006~2008년생 중학생은 오는 20일 오후 9시부터 온라인(forms.gle/xVb61SJNvpYDo9LDA)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학교 밖 청소년도 참여할 수 있다.
신조어 사전 편찬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성동광진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지원센터(02-2286-3635)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ddobag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Weekend enjoy] 3월1주, 이번 주말에 뭐하지?..
- 2북구청 게시판 뒤집은 '상관 식사 모시기' 폭로..
- 3"묵은 때 깨끗하게"···남도 언택트 세신 여행지..
- 4백년 갈 맛의 비결? '주인장의 고집' ..
- 5업무시설 경매 최고가 나와···1390억 빌딩 어디?..
- 6'직원 코로나 확진' 나주 골프장 일시 폐쇄..
- 7"직장서 감염 뒤 가족 전염" 광주 3명 추가 확진..
- 8청년층·무주택자 대출 규제 완화···어떤 내용 담기나..
- 9'K8' 실내 디자인 공개 "1등석 공항라운지서 영감"..
- 10나주 골프장발 코로나 우려 확산···예약 취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