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바이든 정부 출범, 북미-남북대화 전기 마련"

입력 2021.01.18. 12:49 댓글 0개
"싱가포르 선언에서 다시 시작해 구체화해야"
"한미 정상 교류로 평화프로세스 재확인하길"
"바이든 정부서 북한 문제 우선순위 가질 것"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바이든 미국 신 행정부의 출범으로 북미대화와 남북대화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렇게 될 경우에 그 대화는 트럼프 정부에서 이뤘던 성과를 계승해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어야 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정부에서 있던 싱가포르 선언은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구축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선언이었다"며 "싱가포르 선언에서 다시 시작해서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이루는 대화, 협상을 해나간다면 좀 더 속도 있게 북미대화와 남북대화를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핵을 증강한다든지 여러 가지 무기체계를 더 (개발)하겠다는 부분도 결국은 비핵화와 평화 구축의 회담이 아직 타결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며 "비핵화를 비롯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가 성공적으로 타결된다면 그런 부분도 함께 해결될 문제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물론 언제 될지 모르는 그 성공을 막연히 바라보면서 그냥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북한의 무기체계가 증강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미 정부 당국이 늘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그에 대해서 한국은 충분히 방어할 수 있는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끊임없이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회담 재개를 위해 "우선 가능하면 한·미 정상 간 교류를 조기에 성사시켜서 양 정상 간의 신뢰나 유대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반도 문제와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고 밝혔다.

북핵 문제가 바이든 행정부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트럼프 정부 때 이뤄진 성과가 일정하게 있기 때문에, 그 성과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 바이든 정부가 같은 인식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상원 외교위원장을 했고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지지했을 정도로 외교 전문가"라며 "북한 문제가 바이든 정부의 외교 정책에서 충분히 우선순위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미국과 교류를 강화하면서 함께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