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한일 과거사 문제, 사안별 분리해 해법 찾아야"

입력 2021.01.18. 12:02 댓글 0개
"한일 여러 차원 대화 중 위안부 판결 더해져 곤혹"
"2015년 위안부 합의, 양국 정부간 공식 합의 인정"
"강제징용, 양국 정부 협의하고 원고들 최대한 설득"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자 판결, 수출 규제 등 한일 갈등 현안에 대해 "과거사 문제들도 사안별로 분리해 서로 해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은 그것대로 해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문제를 서로 연계시켜서 다른 분야의 협력도 멈춘다든지 하는 태도는 결코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간에 풀어야 할 현안들이 있다"며 "수출 규제 문제가 있고, 강제징용 판결 문제가 있다. 그 문제들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국이 여러 차원의 대화를 하고 있다. 그런 중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위안부 판결의 경우에는 2015년 양국 정부 간에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며 "한국 정부는 그 합의가 양국 정부 간의 공식적인 합의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런 토대 위에서 이번 판결을 받은 피해자 할머니들도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한일 간에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선 "강제 집행의 방식으로 현금화된다든지 판결이 실현되는 방식은 한일 양국 간의 관계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단계가 되기 전에 양국 간에 외교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며 "다만 외교적 해법은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 양국 정부가 협의하고 또 한국 정부가 그걸 가지고 원고들을 최대한 설득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