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3.3㎡당1900만원' 중앙공원, "업체만 배불리는 특혜"

입력 2021.01.14. 16:40 댓글 20개
시민단체 "분양원가·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공개" 촉구
【광주=뉴시스】 광주시가 도심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앙공원. (사진=광주시 제공)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14일 "광주시가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앙공원 1지구 사업자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했다"며 "광주시와 건설업체는 행정적·경제적 이익을 챙기고, 시민만 피해를 보게 됐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공원 예정지 일부 개발을 통해 발생한 수익으로 나머지 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방식이다"며 "하지만 광주시는 제 때 업무를 처리하지 않고 방치해 건설업체만 배불리게 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공원 1지구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에서 규모가 가장 큰 대형사업이며 입지여건도 양호해 이목이 집중됐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에서부터 물의를 일으켰으며 사업변경과 특혜시비로 인해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광주시는 과오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비공원시설면적 확대, 용적률 증가, 세대수 및 중·대형 평수 증가 등 사업자 측에 유리한 내용의 '중앙공원 1지구 사업계획 변경 추진계획'을 발표했다"며 "사업무산 등을 우려한 행정우선주의 행태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광주시는 중앙공원 1지구를 포함해 민간공원특례사업 아파트 분양원가를 제대로 공개하고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며 "중앙공원 1지구와 관련된 도시계획위원회심의, 교통, 경관, 건축 심의에 대한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2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