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홍남기 "벤처·스타트업 3천곳에 복합금융 3조 지원···일자리 2만개 창출"

입력 2021.01.13. 10:46 댓글 0개
한국판뉴딜 관계장관회의…기술기반 벤처·스타트업 지원 방안 논의
벤처 고용 창출 효과, 4대 그룹 5배 넘어…2019년 11만7000명 채용
"실리콘밸리식 등 벤처투자방식 도입…R&D 투자·보증 545억 확대"
[세종=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고용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년까지 벤처·스타트업에 3조원 규모의 복합금융을 통한 신규 고용 창출을 뒷받침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의 '기술기반 벤처·스타트업 복합금융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기술 등 무형자산 외에 담보가 없는 기술기반 기업들의 애로해소를 위해 2022년까지 '투자-융자-보증' 등을 연계한 복합금융을 3조원 확충해 지원한다"며 "이를 통해 약 3000개 벤처·스타트업에 자금을 집중공급하고, 약 2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에 따르면 벤처기업은 지난 2019년 신규 고용창출 측면에서 4대 대기업의 약 5배가 넘는 일자리를 만들었다. 2019년 4대 그룹은 2만1000명을 신규 고용한 반면, 벤처창업 활성화로 관련 기업에서 11만7000명을 신규 채용했다.

홍 부총리는 "벤처·스타트업이 고용창출의 핵심 축으로 성장하면서 코로나19 위기에도 이 같은 증가세를 유지 중"이라며 "벤처창업 활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실리콘밸리식 기업투자방식을 벤치마크해 벤처투자방식을 보다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올해 안에 벤처투자법을 개정해 융자기관이 기업의 신주인수권을 획득하는 등의 조건으로 저리자금을 제공하는 소위 실리콘밸리식 '투자조건부 융자제도'를 도입할 것"이라며 "벤처기업이 후속투자를 유치하는 경우 기존의 사채 투자자가 전환사채를 취득할 수 있는 '조건부 지분전환계약 제도'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기업 재무상황과는 무관하게 연구개발(R&D) 프로젝트만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화 보증도 도입한다"며 "민간 선별기업에 대한 R&D-투자·보증 복합지원 규모를 올해 545억원으로 확대·지원하는 등 R&D 과제 기반 금융지원을 활성화한다"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마지막으로 벤처투자의 사각지대인 비수도권 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보 직접투자를 지방 중심으로 재편하고 올해 4개 권역, 최대 5000억원 규모의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