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프로야구 OB모임 일구회 "KBO 키움 징계 환영"

입력 2020.12.29. 11:57 댓글 0개
【서울=뉴시스】 넥센 히어로즈 구단 이사회의장으로 선임된 허민 원더홀딩스 대표이사. (사진 = 넥센 히어로즈 제공)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한국 프로야구 OB 모임인 사단법인 일구회(회장 윤동균)가 키움 히어로즈 허민 의장을 징계한 한국야구위원회(KBO) 상벌위원회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일구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허민 의장에게 직무 정지 2개월 제재를 부과한 것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KBO는 28일 허민 의장에게 품위손상행위을 이유로 자격정지 2개월을 내렸다.

허민 의장은 지난해 6월 키움의 퓨처스 구장에서 선수들을 타석에 세우고 공을 던지는 등 이른바 ‘야구놀이’로 논란을 일으켰다.이 과정이 기사화 된 것을 두고 당시 키움 소속이던 이택근은 구단측에서 CCTV로 팬을 사찰했고, 영상을 촬영한 팬의 언론사 제보 여부를 확인하라는 구단의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상벌위는 키움의 CCTV 열람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는 개인정보보호법 기타 법규의 위반인지 여부에 대한 사법기관의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에 대한 판단은 유보했지만, 관련자들이 법규 위반이라 오해할 만한 소지가 있는 행위를 함으로써 경기 외적으로 리그의 품위를 손상시켰다며 제재를 결정했다.

일구회는 "흥행을 기반으로 한 프로 스포츠는 팬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그런데도 키움은 팬을 색출하고 선수에게 팬의 의도 등을 알아보게끔 해 선수와 팬 사이의 신뢰를 무너뜨렸다. 여기에 야구놀이에 선수들을 동원하는 ‘갑질’을 저지르는 등 선수 권익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일으켰지만 키움은 허민 의장을 징계하면 법적 소송전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프로야구의 존재 기반(팬)은 물론이고 중요 구성원인 선수에게 부당한 행위를 했음에도 그 잘못을 사죄하는 말은 단 한마디도 들리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키움은 징계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도 사법 기관의 판단을 구하는 단계를 거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이에 일구회는 "키움, 혹은 허민 의장이 실제로 법적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 그때는 일구회는 물론이고 야구를 사랑하는 모든 팬이 KBO와 함께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면서 "소송전은 곧 야구계와 팬의 강력한 저항을 불러올 수 있음을 키움과 허민 의장은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구회 성명서 전문한국 프로야구 OB 모임인 사단법인 일구회(회장 윤동균)는 한국야구위원회(KBO) 상벌위원회가 키움 허민 의장에게 직무 정지 2개월 제재를 부과한 것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지난해 6월 허민 의장은 키움의 퓨처스 구장에서 선수들을 타석에 세우고 공을 던지는 등 이른바 ‘야구놀이’로 논란을 일으켰다. 이어 지난달에는 키움에서 은퇴한 이택근이 KBO에 ‘키움 구단과 관계자에 관한 품위손상 징계요구서’를 제출하면서 키움 구단이 폐쇄회로(CC) TV로 팬을 사찰한 데다가 선수에게 제보 이유 등을 확인해달라는 부당한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흥행을 기반으로 한 프로 스포츠는 팬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그런데도 키움은 팬을 색출하고 선수에게 팬의 의도 등을 알아보게끔 해 선수와 팬 사이의 신뢰를 무너뜨렸다. 여기에 야구놀이에 선수들을 동원하는 ‘갑질’을 저지르는 등 선수 권익도 침해했다.

이런 문제를 일으켰지만 키움은 허민 의장을 징계하면 법적 소송전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프로야구의 존재 기반(팬)은 물론이고 중요 구성원인 선수에게 부당한 행위를 했음에도 그 잘못을 사죄하는 말은 단 한마디도 들리지 않았다. 그렇기에 KBO는 법적 소송에 따른 곤란함에도 굴하지 않고 허민 의장을 징계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하며 키움 구단에도 엄중 경고 제재를 내렸다.

키움과 관련한 문제에서 이제까지 ‘갓중경고’라는 솜방망이 처벌만 내리던 KBO가 강력하게 대처한 데는 이유가 있다. 정운찬 총재는 “키움 구단은 팬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프로스포츠 의무를 저버렸고, 구단과 선수 간 기본적인 신뢰 관계를 무너뜨리는 등 리그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했다.”라고 밝혔다. 즉, 팬들의 사랑 속에 구단과 선수단, 그리고 그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발전해온 KBO리그 가치가 더는 훼손되어서는 곤란하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KBO의 징계에 키움, 혹은 허민 의장이 실제로 법적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 그때는 일구회는 물론이고 야구를 사랑하는 모든 팬이 KBO와 함께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 소송전은 곧 야구계와 팬의 강력한 저항을 불러올 수 있음을 키움과 허민 의장은 깨달아야 할 것이다.

다시는 KBO리그를 ‘야구놀이터’로 삼지 않기를 키움과 허민 의장에게 강력하게 경고한다. 또한 이것을 계기로 키움이 더는 KBO리그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기를 바란다.

◎공감언론 뉴시스 hjk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